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다이어트

다이어트와 의지 그리고 지식 1편, 의지박약은 어떻게 극복할까

by Radimin_ 2019. 3. 28.
반응형

 

들어가며

 



외모 문제이든 건강상의 문제이든 다이어트는 현대인에게 영원한 숙제와 같다.

 

항상 염두에 두고 있지 않으면 허무하게 실패해버리는 것이 다이어트지만, 세상엔 맛있는 것들이 너무 많고, 운동을 하기엔 시간과 에너지가 턱없이 부족하다.

 

더욱이 매스컴에서 범람하는 각종 다이어트 법들은 어떻게 시작해야할 지 혼란만 가중시킨다.

 

과연 다이어트가 나에게 가능하긴 할까? 다이어트에 성공했다는 사람들을 보면 독종처럼 보이고 나와는 상관없는 일처럼 여겨진다.

 

막막함 속에서 항상 쉽고 빠르고 획기적인 다이어트 방법을 찾아헤매는 당신에게 이야기하고 싶다.

 

"그 이전에 생각해야 할 일이 있다."

 

 

다이어트는 체험이 중요하다

 

 

다이어트에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의 핵심은 좋은 방법의 유무 이전에, 내가 실천하는 방법이 효과가 있다는 것을 몸소 체험하는 것이다.

 

인간은 타성의 동물이다. 한 번 체험하기 시작하면, 본인 스스로가 그 방법을 지키고 유지하려는 타성이 생긴다. 좋은 타성을 만들어내는 것이 다이어트를 견딜 수 있는 수준에서 즐겁게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여기에서 한 가지 장애물이 있다. 다이어트의 효과를 몸소 체험하기 전 최소 1주일 간은 다이어트의 효과를 몸소 체감하기 힘들다는 점이다. 여기에서 많은 사람들이 기존의 나쁜 타성으로 돌아가고 다이어트에 실패하게 된다.

 

이 첫번 째 장애물을 극복하는 방법은, 자신의 몸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것이다.

 

다이어트를 유지하는 힘은 몸에 대한 지식이다

 

 

내가 하고 있는 방법이 내 몸에 어떠한 작용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으면, 체험하기 전이라도 어떤 변화가 찾아올 것인지 예측이 가능하다.

 

이 예측을 믿고 첫 고비를 넘기면 그 다음부터는 몸에서 변화가 나타난다.

 

그 변화가 당신에게 더 큰 변화에 대한 욕심을 불러일으킨다면, 그 다이어트는 80% 성공한 것이나 다름없다.

 

그 욕심은 당신의 식욕을 떨어뜨리고, 당신으로 하여금 자신의 몸에 대해 공부하게 만들며, 운동한 다음 날의 작은 변화들을 기대하게 만들 것이다.

 

필자는 약 한 달 반이라는 기간 동안 13kg을 감량하였다. 그리고 그 상태에서 1kg의 오차를 오가며 5개월 간 체형을 유지하고 있다. 

 

기존의 식생활과 생활습관을 벗어나는 것은 분명히 고통스러운 일이었다. 그러나 그것이 내 생활 속에 녹아들어 좋은 타성이 되고 몸은 점점 가벼워지며, 기존의 옷들이 점차 내 몸에 안맞아 헐렁해지기 시작하자 의지는 열정이 되었고, 당장의 괴로움 속에서 내일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되었다.

 

물론 가끔은 식욕과 게으름을 이겨내지 못하고 폭식과 과음, 나태에 내 자신을 내버려 둔 적도 있지만, 그 일시적인 일탈이 내 몸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 알고 있고, 또 그것에 대한 내일의 대처방법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크게 걱정이 들지도 죄책감에 빠지지도 않았다.

 

단 몇 번의 일탈로 인한 쓸데없는 죄책감과 빠른 포기를 예방하는 것도 결국 앎에서부터 나온다.

 

따라서 단순하게 "저대로 따라하면 살이 빠진다"와 같은 행동법만 익히는 것이 아니라 그 행동과 결과가 왜 나타나는지를 제대로 알아야 하는 것이다.

 

나가며

 

 

이번 글에서의 핵심은 이것이다.

 

다이어트의 시작은 식단조절, 운동, 각종 다이어트 보조제 그 이전에!

 

내 몸이 왜 살이 찌고, 왜 살이 빠지는가 내가 어떤 방법을 취했을 때 그것이 내 몸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가 그것을 알려고 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이어트에 매번 실패하는 이유는 당신의 의지가 약해서가 아니라, 될거라는 확신이 없기 때문이다.

 

알면 확신이 생긴다. 확신이 생기면 의지는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의지는 당신을 성공으로 이끌고, 당신의 몸을 극적으로 바꿔놓을 것이며, 설사 유지하지 못하고 예전으로 돌아간다 하더라도 당신은 당신의 몸에 대해 알고 있기 때문에 언제든 다시 성공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다.

 

필자가 나누고자 하는 지식은 전문지식이라고 할 수 없다. 약간의 이론을 접목시켰을 뿐 대부분은 경험으로부터 터득한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귀납적 지식에도 분명한 강점은 있다. 직관적이고 간단하며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비교적 효과가 확실하다는 점이다.

 

다이어트에 대한 조급함은 잠시 내려놓고 가장 기본적인 원칙부터 찬찬히 머릿속에 넣어보도록 하자.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한 번씩만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