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보조제(Weight loss supplements) 종류 총정리

Posted by 딤레인
2019. 4. 16. 16:53 건강정보/다이어트

 

 

다이어트 보조제(Weight loss supplements) 종류 총정리

 

다이어트는 현대인의 영원한 과제이다.

 

운동과 식이요법이 다이어트의 기본 중에 기본이지만, 부족한 시간과 지친 일상은 이를 못하게 만든다.

 

따라서 사람들은 작은 노력으로도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을 고심하게 되었고, 복용하는 것만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되는 다이어트 보조제를 찾기에 이르렀다.

 

그 결과 수많은 다이어트 보조제들이 잇달아 출시되고 있어 무엇을 골라야할지 막막한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이 글에서는 우리 나라에서 현재 뜨거운 관심을 받고있는 몇 가지 다이어트 보조제를 정리해보고자 한다.

 

 

1. 가르시니아 캄보지아(Garcinia cambogia)

 

제품 예 / iHerb 제공

 

가르시니아는 다이어트 보조제를 논할 때 빠지지않는 유명한 보조제 중 하나이다.

 

이른바 소유다이어트라고 불리는 GRN의 다이어트 제품에도 함유되어 있어 더욱 유명세를 타고 있다.

 

가르시니아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원리는 가르시니아에 함유된 하이드록시시트릭산(HCA) 덕분이다.

 

하이드록시 구연산이라고도 불리는 HCA는 체내로 흡수된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전환되어 축적되는 과정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데, 이를 통해 섭취한 음식이 체지방으로 쌓이는 것을 어느정도 억제할 수 있다.

 

따라서 고탄수화물 음식을 섭취하기 전에 가르시니아를 복용하면 체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어느정도 억제할 수 있다.

 

 

2. 시서스(Cissus quadrangularis)

 

제품 예 / iHerb 제공

 

시서스는 우리나라에선 비교적 최근에서야 주목받기 시작한 다이어트 보조제 원료이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이미 다이어트 보조제로 적극 활용되고 있고, 영국과 캐나다에서도 체중감량의 기능성을 인정한 바 있는 공인된 다이어트 보조제 원료라고 할 수 있다.

 

시서스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원리로는 비만과 관련있는 호르몬을 조절하는 데 있다.

 

식욕과 관련된 호르몬인 렙틴(Leptin), 지방의 소화흡수에 관여하는 리파아제(Lipase), 탄수화물의 소화흡수에 관여하는 아밀라아제(Amylase)활성화를 조절하여 체중이 증가하는 것을 억제하고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원리이다.

 

 

3. 공액 리놀레산(CLA, Conjugated Linoleic Acid)

 

제품 예 / iHerb 제공

 

공액 리놀레산은 CLA라고도 불리며, 가르시니아와 함께 대표적인 다이어트 보조제로 꼽힌다.

 

공액 리놀레산은 오메가6의 일종으로 그 본질은 지방산이다.

 

그러나 공액 리놀레산은 지방을 공격하는 지방으로 체지방을 감소시키고 근육량을 늘리는 데 기여하는 물질이다.

 

공액 리놀레산은 미토콘트리아를 활성화시켜 기초대사량을 높임과 동시에 노화 지방세포가 자멸하도록 함으로서 체지방이 감소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작용으로 운동과 병행하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다이어트 보조제이다.

 

 

 

4. L-카르니틴(L-carnitine)

 

제품 예 / iHerb 제공

 

L-카르니틴은 체내 지방산을 분해하는 데 필요한 물질로 L-카르니틴이 부족하게 되면 체내에 체지방 축적이 가속화된다.

 

반대로 L-카르니틴을 충분히 복용하면 글리코겐의 소비를 촉진하여 지방연소를 가속화 함으로써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또한 근육의 성장, 발달에 관여하여 운동 시 L-카르니틴을 섭취하면 체지방 감소와 함께 근육량을 증가시켜 다이어트 효율성을 높여준다.

 

 

 

5. 오메가3(Omega-3)

 

제품 예 / iHerb 제공

 

오메가3는 다이어트 시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영양소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주고 체내에 축적된 지방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오메가3는 혈중 중성지질 농도를 개선하여 혈행을 개선시켜주며, 이를 통해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여 칼로리 소모에 도움을 준다.

 

오메가6인 공액 리놀레산을 복용할 경우 오메가3와 오메가6의 비율을 맞춰줘야 하므로 오메가3를 같이 복용하는 것이 좋다.

 

 

6.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 유산균

 

제품 예 / iHerb 제공

 

유산균은 다이어트 시에 필수적으로 챙겨야할 영양제이다. 

 

장 건강을 챙기지않으면 어떠한 다이어트도 결국엔 실패하게 된다.

 

장 내 유익균과 유해균의 비율이 적정 수준으로 유지될 때 장 건강이 개선된다.

 

장 건강이 개선되면 면역력이 향상되고 비만을 유도하는 세균을 억제할 수 있으며,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는 해독작용이 원할이 수행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이어트 시에 유산균을 챙겨먹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7. 히비스커스(Hibiscus)

 

제품 예 / iHerb 제공

 

히비스커스는 가르시니아와 함께 하이드록시시트릭산이 풍부하다. 

 

히비스커스는 보통 차로 우려서 많이 마신다.

 

히비스커스에는 하이드록시시트릭산과 더불어 비타민C나 각종 영양소들이 풍부하고 특유의 신 맛과 풍미가 있기 때문에 입 안을 깔끔하게 정리하는 데 도움을 주며 식욕을 억제하는 데 효과가 있다.

 

 

8. 흰강낭콩(Navy bean, White kidney bean)

 

 

흰강낭콩에는 단백질 함량이 닭가슴살의 5배에 이를 정도로 단백질 함량이 높은 식품이다.

 

때문에 단백질을 섭취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다이어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으며 골격근량을 늘리는 데 효능이 뛰어나다.

 

또한 흰강낭콩에는 파세올라민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파세올라민은 신체 내에서 탄수화물의 분해 및 흡수 과정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체지방 축적을 억제하는 데 효능이 있다.

 

 

9. 핑거루트(Finger root)

 

 

핑거루트에는 판두라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판두라틴는 체지방 축적을 억제하고 분해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복용할 경우 내장지방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다.

 

또한 핑거루트는 지방세포의 크기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섭취시 요요현상 방지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10. 파슬리(Parsley)

 

 

대표적인 해독주스인 오일만 주스의 주 재료로도 유명한 파슬리는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향신료 중 하나이다.

 

파슬리에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이 불용성 식이섬유가 장에 축적된 노폐물과 독소를 해독하는 작용을 한다.

 

장이 해독되면서 염증반응이 줄고 몸의 부종이 가라앉으면서 살이 쉽게 찌는 체질을 그렇지 않은 체질로 변화시켜준다.

 

또한 파슬리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는 대사를 활성화시켜 칼로리 소모율을 높인다.

 

 

11. 샐러리(Celery)

 

 

셀러리는 100g당 15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셀러리를 소화하면서 소모되는 열량보다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흔히 마이너스 칼로리라고 불린다.

 

셀러리에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이는 포만감을 길게 유지시켜줄 뿐만아니라 체 내의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효능이 있어 해독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셀러리에는 다량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 배출을 도와 몸의 붓기를 가라앉혀준다.

 

 

12. 차전자피(Psyllium husk)

 

 

차전자피의 식이섬유 함유율은 79%에 달한다.

 

식이섬유는 신체를 해독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몸의 염증과 붓기를 가라앉혀 체지방이 증가하는 것을 방지한다.

 

또한 차전자피는 수분을 끌어당겨 부피가 팽창하는 성질이 있는데, 최대 40배 까지 그 부피가 팽창하기 때문에 포만감을 유지하고 식욕을 낮추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13. MCT 오일(MCT Oil)

 

 

방탄커피의 주 재료로 유명한 MCT오일은 특히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오일이다.

 

MCT오일은 다른 오일에 비해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다.

 

또한 MCT오일은 다른 지방에 비해 에너지 전환 과정이 단순하고 빠르기 때문에 신속한 에너지로의 전환이 가능하다.

 

때문에 탄수화물을 효과적으로 대체하면서도 주요한 에너지 공급원으로서의 역할이 가능한 오일이다.

 

또한 탄수화물과 달리 MCT오일은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지 않아 체지방 축적을 가속화하지 않는다.

 

 

14. 카무트(Kamut)

 

 

카무트에는 식이섬유와 단백질, 오메가3가 풍부하다.

 

카무트의 영양성분구성은 다이어트 식에 적합하기에 영양결핍 위험이 적은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하는 데 적합한 곡물이다.

 

또한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하기에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15. 콜레우스 포스콜리(Coleus Forskohlii)

 

제품 예 / iHerb 제공

 

콜레우스 포스콜리에는 포스콜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엔 콜레우스 포스콜리에만 함유되어 있는 고유의 성분으로,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인 아데닐 사이클라제와 리파아제 분비에 관여한다.

 

이러한 작용으로 콜레우스 포스콜리는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한다.

 

또한 콜레우스 포스콜리는 근합성에 관여하여 골격근량 증가에 기여하고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참고영상 - 다이어트 보조제 분석

 

의학채널 근알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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