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미용정보

강력한 수분 함유 능력으로 피부보습을 책임지는,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의 효능과 부작용

by Radimin_ 2019. 4. 25.
반응형

 

 

강력한 수분 함유 능력으로 피부보습을 책임지는,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의 효능과 부작용 

 

 

히알루론산은 포유류 동물의 체내에 분포되어있는 물질로, 주로 피부, 안구의 유리체, 관절 등에 많이 함유되어있다.

 

피부의 표피 아래에 있는 진피에는 콜라겐과 엘라스틴, 히알루론산이 분포되어 있고, 이 성분들은 진피가 건강하도록 도와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성분들이다.

 

이중 히알루론산의 특징은 엄청난 함습성에 있다.

 

함습성이랑 수분을 끌어모으고 자기 안에 저장하는 성질인데, 히알루론산은 특히 자기 질량의 1000배에 이르는 수분을 끌어당기고 저장할 수 있는 강력한 함습성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탁월한 보습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화장품이나 이너뷰티 제품, 먹는 히알루론산 등으로 출시되고 있을 정도로 피부미백과 관련하여 독보적인 입지를 자랑하는 성분이다.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의 효능

 

 

1. 강력한 보습효과

히알루론산의 가장 강력한 효능은 함습성에 의한 탁월한 보습능력이다. 앞서 언급했듯 히알루론산은 자기 질량의 1000배에 이르는 수분을 함습할 수 있다. 따라서 피부에 바르거나, 직접 섭취하여 피부 안에 히알루론산을 보충해주면 히알루론산의 함습성으로 인해 외부의 수분을 끌어당겨 피부 안에 수분을 붙잡아준다. 따라서 건조함으로 인한 피부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줄 뿐만아니라 탄력있고 광채나는 피부가 되도록 도와준다.

 

 

2. 관절 건강에 도움

히알루론산은 관절, 특히 연골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는데, 이는 히알루론산이 연골에 윤활액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히알루론산을 섭취하면 연골의 마모나 손상을 방지하고, 관절이 원활히 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안구건조증에 도움

히알루론산은 안구에도 많이 분포되어있다. 히알루론산을 충분히 복용하면 건조한 안구에 수분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을 예방 및 개선시킬 수 있다.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 활용 방법

 

 

히알루론산을 활용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뉜다.

 

1. 바르는 히알루론산

히알루론산을 활용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는 바로 피부에 직접 바르는 것이다. 히알루론산을 피부에 바르면 특유의 함습능력으로 인해 보습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히알루론산을 피부에 직접 바르면, 히알루론산이 진피에 도달하지 못하고 표피단계에 머물러버린다. 이는 히알루론산의 분자크기가 너무 커서 표피의 막을 뚫고 진피로 흡수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물론 히알루론산 중에는 고분자 히알루론산과 저분자 히알루론산이 있어 이를 적절히 배합하여 피부에 바르는 방법도 존재한다. 이 경우에는 입자가 큰 고분자 히알루론산이 표피에 수분을 당겨오고, 입자가 작은 저분자 히알루론산이 진피까지 침투하여 이 수분을 머금게 되어 바르는 방법의 단점을 어느 정도 보완한다.

하지만 히알루론산 자체가 분자크기가 크고 진피에 도달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바르는 방법은 그날 그날 피부에 보습효과를 주는 정도에 그친다.

 

2. 먹는 히알루론산

또 다른 방법은 히알루론산을 섭취하는 것인데, 이는 히알루론산을 소화과정을 통해 체내에 흡수시켜 몸 전체에 히알루론산이 고루 보충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체내에 흡수됨으로서 내부에서부터 피부로 히알루론산이 공급되기에 피부의 진피까지 히알루론산이 공급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얼굴 등 특정 부분에 히알루론산을 집중 공급해줄 수 없으며, 체내에서 일련의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즉각적인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서서히 그 효과가 나타난다는 단점이 있다.

단순히 피부미백을 위한 활용이 아닌 신체 전반의 건강을 위한 활용법이 될 수 있다.

 

3. 히알루론산 시술

이른바 물광주사가 바로 히알루론산 시술이다. 피부과에서 시술하는 히알루론산 시술은 얼굴과 같은 특정 부분에 직접 히알루론산을 침투시키는 시술로, 바르는 히알루론산과 먹는 히알루론산의 단점을 보완한 방법이다.

그러나 1회에 20만원에서 50만원에 이르는 가격으로 인해 부담스러울 수 있다.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 관련 주의사항

 

 

히알루론산에 대해서는 특별한 부작용은 보고되고 있지 않다.

 

그러나 한 가지 주의사항이 있는데, 히알루론산을 피부에 바르는 형대로 활용할 경우 공기가 건조한 상태라면 되려 히알루론산이 피부의 수분을 끌어당기게 되므로 오히려 수분을 빼앗길 수 있다.

 

따라서 히알루론산이 함유된 화장품은 공기가 심하게 건조할 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참고영상 - 히알루론산 원액으로 만능크림 만드는 법

 

디렉터 파이 제공

 

제한 없는 할인 + 적립 혜택 

최저가 영양제 해외직구 포탈

iHerb에서 히알루론산 검색하기

추천인 코드 : ART3370 입력하면

첫 구매 회원 10% 할인

기존 회원 5% 할인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한 번씩만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