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음악 이론에서 각 모드별 펑션 하모니(functional harmony)는 모드의 음계 안에서 코드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주요 모드들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이오니안 모드 (Ionian Mode)
이오니안 모드는 메이저 스케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 톤: 도(C), 레(D), 미(E), 파(F), 솔(G), 라(A), 시(B)
- 주로 쓰이는 코드 기능:
- 토닉(Tonic, I): C
- 서브도미넌트(Subdominant, IV): F
- 도미넌트(Dominant, V): G
도리안 모드 (Dorian Mode)
도리안 모드는 마이너 스케일의 한 형태로, 메이저 6음을 포함합니다.
- 톤: 도(C), 레(D), 미♭(Eb), 파(F), 솔(G), 라(A), 시♭(Bb)
- 주로 쓰이는 코드 기능:
- 토닉(Tonic, i): Cm
- 서브도미넌트(Subdominant, iv): Fm
- 도미넌트(Dominant, v): Gm
프리지안 모드 (Phrygian Mode)
프리지안 모드는 자연 단음계의 2음을 반음 내린 형태입니다.
- 톤: 도(C), 레♭(Db), 미♭(Eb), 파(F), 솔(G), 라♭(Ab), 시♭(Bb)
- 주로 쓰이는 코드 기능:
- 토닉(Tonic, i): Cm
- 서브도미넌트(Subdominant, ii): Db
- 도미넌트(Dominant, v): Gm
리디안 모드 (Lydian Mode)
리디안 모드는 메이저 스케일의 4음을 반음 올린 형태입니다.
- 톤: 도(C), 레(D), 미(E), 파♯(F#), 솔(G), 라(A), 시(B)
- 주로 쓰이는 코드 기능:
- 토닉(Tonic, I): C
- 서브도미넌트(Subdominant, II): D
- 도미넌트(Dominant, V): G
믹소리디안 모드 (Mixolydian Mode)
믹소리디안 모드는 메이저 스케일의 7음을 반음 내린 형태입니다.
- 톤: 도(C), 레(D), 미(E), 파(F), 솔(G), 라(A), 시♭(Bb)
- 주로 쓰이는 코드 기능:
- 토닉(Tonic, I): C
- 서브도미넌트(Subdominant, IV): F
- 도미넌트(Dominant, bVII): Bb
에올리안 모드 (Aeolian Mode)
에올리안 모드는 자연 단음계로, 자연스럽게 마이너한 느낌을 줍니다.
- 톤: 도(C), 레(D), 미♭(Eb), 파(F), 솔(G), 라♭(Ab), 시♭(Bb)
- 주로 쓰이는 코드 기능:
- 토닉(Tonic, i): Cm
- 서브도미넌트(Subdominant, iv): Fm
- 도미넌트(Dominant, v): Gm
로크리안 모드 (Locrian Mode)
로크리안 모드는 5음을 반음 내린 형태로, 매우 불안정한 느낌을 줍니다.
- 톤: 도(C), 레♭(Db), 미♭(Eb), 파(F), 솔♭(Gb), 라♭(Ab), 시♭(Bb)
- 주로 쓰이는 코드 기능:
- 토닉(Tonic, i): Cdim
- 서브도미넌트(Subdominant, bII): Db
- 도미넌트(Dominant, bV): Gb
모드별로 위와 같은 주요 코드와 기능을 활용해 작곡이나 연주를 할 수 있습니다. 모드의 독특한 음색과 분위기를 잘 살리기 위해 각 모드의 특성에 맞는 코드 진행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각 모드별로 모든 코드 기능을 설명하겠습니다. 주요 모드들을 중심으로 각 음에 따른 코드 기능을 다룹니다.
이오니안 모드 (Ionian Mode)
- 톤: 도(C), 레(D), 미(E), 파(F), 솔(G), 라(A), 시(B)
- 코드 기능:
- I (토닉): C
- ii (서브도미넌트): Dm
- iii (미디언트): Em
- IV (서브도미넌트): F
- V (도미넌트): G
- vi (서브미디언트): Am
- vii° (리디안): Bdim
도리안 모드 (Dorian Mode)
- 톤: 도(C), 레(D), 미♭(Eb), 파(F), 솔(G), 라(A), 시♭(Bb)
- 코드 기능:
- i (토닉): Cm
- ii (서브도미넌트): Dm
- bIII (미디언트): Eb
- IV (서브도미넌트): F
- v (도미넌트): Gm
- vi (서브미디언트): Am
- bVII (서브도미넌트): Bb
프리지안 모드 (Phrygian Mode)
- 톤: 도(C), 레♭(Db), 미♭(Eb), 파(F), 솔(G), 라♭(Ab), 시♭(Bb)
- 코드 기능:
- i (토닉): Cm
- bII (서브도미넌트): Db
- bIII (미디언트): Eb
- iv (서브도미넌트): Fm
- v (도미넌트): Gm
- bVI (서브미디언트): Ab
- bVII (서브도미넌트): Bb
리디안 모드 (Lydian Mode)
- 톤: 도(C), 레(D), 미(E), 파♯(F#), 솔(G), 라(A), 시(B)
- 코드 기능:
- I (토닉): C
- II (서브도미넌트): D
- iii (미디언트): Em
- #iv° (서브도미넌트): F#dim
- V (도미넌트): G
- vi (서브미디언트): Am
- vii (리디안): Bm
믹소리디안 모드 (Mixolydian Mode)
- 톤: 도(C), 레(D), 미(E), 파(F), 솔(G), 라(A), 시♭(Bb)
- 코드 기능:
- I (토닉): C
- ii (서브도미넌트): Dm
- iii° (미디언트): Edim
- IV (서브도미넌트): F
- v (도미넌트): Gm
- vi (서브미디언트): Am
- bVII (서브도미넌트): Bb
에올리안 모드 (Aeolian Mode)
- 톤: 도(C), 레(D), 미♭(Eb), 파(F), 솔(G), 라♭(Ab), 시♭(Bb)
- 코드 기능:
- i (토닉): Cm
- ii° (서브도미넌트): Ddim
- bIII (미디언트): Eb
- iv (서브도미넌트): Fm
- v (도미넌트): Gm
- bVI (서브미디언트): Ab
- bVII (서브도미넌트): Bb
로크리안 모드 (Locrian Mode)
- 톤: 도(C), 레♭(Db), 미♭(Eb), 파(F), 솔♭(Gb), 라♭(Ab), 시♭(Bb)
- 코드 기능:
- i° (토닉): Cdim
- bII (서브도미넌트): Db
- bIII (미디언트): Eb
- iv (서브도미넌트): Fm
- bV (도미넌트): Gb
- bVI (서브미디언트): Ab
- bVII (서브도미넌트): Bb
이와 같이 각 모드의 모든 코드 기능을 알면, 특정 모드를 사용할 때 더 다양한 코드 진행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화성학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성학 이론] 코드의 기능별 주로 쓰이는 텐션 (0) | 2024.06.28 |
---|---|
[화성학 이론] C를 토닉으로 한 모드별 음계 (0) | 2024.06.27 |
[화성학 이론] 모드별 느낌과 특징 (0) | 2024.06.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