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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학 이론

[화성학 이론] 모드별 코드의 기능

by Radimin_ 2024. 6.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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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이론에서 각 모드별 펑션 하모니(functional harmony)는 모드의 음계 안에서 코드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주요 모드들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이오니안 모드 (Ionian Mode)

이오니안 모드는 메이저 스케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 톤: 도(C), 레(D), 미(E), 파(F), 솔(G), 라(A), 시(B)
  • 주로 쓰이는 코드 기능:
    • 토닉(Tonic, I): C
    • 서브도미넌트(Subdominant, IV): F
    • 도미넌트(Dominant, V): G

도리안 모드 (Dorian Mode)

도리안 모드는 마이너 스케일의 한 형태로, 메이저 6음을 포함합니다.

  • 톤: 도(C), 레(D), 미♭(Eb), 파(F), 솔(G), 라(A), 시♭(Bb)
  • 주로 쓰이는 코드 기능:
    • 토닉(Tonic, i): Cm
    • 서브도미넌트(Subdominant, iv): Fm
    • 도미넌트(Dominant, v): Gm

프리지안 모드 (Phrygian Mode)

프리지안 모드는 자연 단음계의 2음을 반음 내린 형태입니다.

  • 톤: 도(C), 레♭(Db), 미♭(Eb), 파(F), 솔(G), 라♭(Ab), 시♭(Bb)
  • 주로 쓰이는 코드 기능:
    • 토닉(Tonic, i): Cm
    • 서브도미넌트(Subdominant, ii): Db
    • 도미넌트(Dominant, v): Gm

리디안 모드 (Lydian Mode)

리디안 모드는 메이저 스케일의 4음을 반음 올린 형태입니다.

  • 톤: 도(C), 레(D), 미(E), 파♯(F#), 솔(G), 라(A), 시(B)
  • 주로 쓰이는 코드 기능:
    • 토닉(Tonic, I): C
    • 서브도미넌트(Subdominant, II): D
    • 도미넌트(Dominant, V): G

믹소리디안 모드 (Mixolydian Mode)

믹소리디안 모드는 메이저 스케일의 7음을 반음 내린 형태입니다.

  • 톤: 도(C), 레(D), 미(E), 파(F), 솔(G), 라(A), 시♭(Bb)
  • 주로 쓰이는 코드 기능:
    • 토닉(Tonic, I): C
    • 서브도미넌트(Subdominant, IV): F
    • 도미넌트(Dominant, bVII): Bb

에올리안 모드 (Aeolian Mode)

에올리안 모드는 자연 단음계로, 자연스럽게 마이너한 느낌을 줍니다.

  • 톤: 도(C), 레(D), 미♭(Eb), 파(F), 솔(G), 라♭(Ab), 시♭(Bb)
  • 주로 쓰이는 코드 기능:
    • 토닉(Tonic, i): Cm
    • 서브도미넌트(Subdominant, iv): Fm
    • 도미넌트(Dominant, v): Gm

로크리안 모드 (Locrian Mode)

로크리안 모드는 5음을 반음 내린 형태로, 매우 불안정한 느낌을 줍니다.

  • 톤: 도(C), 레♭(Db), 미♭(Eb), 파(F), 솔♭(Gb), 라♭(Ab), 시♭(Bb)
  • 주로 쓰이는 코드 기능:
    • 토닉(Tonic, i): Cdim
    • 서브도미넌트(Subdominant, bII): Db
    • 도미넌트(Dominant, bV): Gb

모드별로 위와 같은 주요 코드와 기능을 활용해 작곡이나 연주를 할 수 있습니다. 모드의 독특한 음색과 분위기를 잘 살리기 위해 각 모드의 특성에 맞는 코드 진행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각 모드별로 모든 코드 기능을 설명하겠습니다. 주요 모드들을 중심으로 각 음에 따른 코드 기능을 다룹니다.

이오니안 모드 (Ionian Mode)

  • 톤: 도(C), 레(D), 미(E), 파(F), 솔(G), 라(A), 시(B)
  • 코드 기능:
    • I (토닉): C
    • ii (서브도미넌트): Dm
    • iii (미디언트): Em
    • IV (서브도미넌트): F
    • V (도미넌트): G
    • vi (서브미디언트): Am
    • vii° (리디안): Bdim

도리안 모드 (Dorian Mode)

  • 톤: 도(C), 레(D), 미♭(Eb), 파(F), 솔(G), 라(A), 시♭(Bb)
  • 코드 기능:
    • i (토닉): Cm
    • ii (서브도미넌트): Dm
    • bIII (미디언트): Eb
    • IV (서브도미넌트): F
    • v (도미넌트): Gm
    • vi (서브미디언트): Am
    • bVII (서브도미넌트): Bb

프리지안 모드 (Phrygian Mode)

  • 톤: 도(C), 레♭(Db), 미♭(Eb), 파(F), 솔(G), 라♭(Ab), 시♭(Bb)
  • 코드 기능:
    • i (토닉): Cm
    • bII (서브도미넌트): Db
    • bIII (미디언트): Eb
    • iv (서브도미넌트): Fm
    • v (도미넌트): Gm
    • bVI (서브미디언트): Ab
    • bVII (서브도미넌트): Bb

리디안 모드 (Lydian Mode)

  • 톤: 도(C), 레(D), 미(E), 파♯(F#), 솔(G), 라(A), 시(B)
  • 코드 기능:
    • I (토닉): C
    • II (서브도미넌트): D
    • iii (미디언트): Em
    • #iv° (서브도미넌트): F#dim
    • V (도미넌트): G
    • vi (서브미디언트): Am
    • vii (리디안): Bm

믹소리디안 모드 (Mixolydian Mode)

  • 톤: 도(C), 레(D), 미(E), 파(F), 솔(G), 라(A), 시♭(Bb)
  • 코드 기능:
    • I (토닉): C
    • ii (서브도미넌트): Dm
    • iii° (미디언트): Edim
    • IV (서브도미넌트): F
    • v (도미넌트): Gm
    • vi (서브미디언트): Am
    • bVII (서브도미넌트): Bb

에올리안 모드 (Aeolian Mode)

  • 톤: 도(C), 레(D), 미♭(Eb), 파(F), 솔(G), 라♭(Ab), 시♭(Bb)
  • 코드 기능:
    • i (토닉): Cm
    • ii° (서브도미넌트): Ddim
    • bIII (미디언트): Eb
    • iv (서브도미넌트): Fm
    • v (도미넌트): Gm
    • bVI (서브미디언트): Ab
    • bVII (서브도미넌트): Bb

로크리안 모드 (Locrian Mode)

  • 톤: 도(C), 레♭(Db), 미♭(Eb), 파(F), 솔♭(Gb), 라♭(Ab), 시♭(Bb)
  • 코드 기능:
    • i° (토닉): Cdim
    • bII (서브도미넌트): Db
    • bIII (미디언트): Eb
    • iv (서브도미넌트): Fm
    • bV (도미넌트): Gb
    • bVI (서브미디언트): Ab
    • bVII (서브도미넌트): Bb

이와 같이 각 모드의 모든 코드 기능을 알면, 특정 모드를 사용할 때 더 다양한 코드 진행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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