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큐민이 가득한 향신료, 강황(Turmeric)의 효능과 부작용

Posted by 딤레인
2019.03.07 19:35 건강정보/영양정보

 

 강황(Turmeric) 개요

 





강황은 인도산 울금이라고도 하며,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향신료 중 하나로 주로 카레의 주재료로 잘 알려져 있다. 강황은 독특한 향미와 강한 쓴맛을 지니고 있으며, 짙은 노란색을 띠고 있다.


강황은 음식에 향신료로도 쓰이지만 강황이 지니고 있는 커큐민이란 성분의 특유의 약리적 효과로 인해 약용으로도 두루 쓰이고 있다.


또한 터마신(Turmacin, TM) 성분은 관절염에 강력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강황의 약리적 효능을 더욱 높여주고 있다.




 

 강황(Turmeric) 효능

 




1. 골관절염에 효능


강황은 다른 허브 성분과 결합할 경우 관절염의 고통을 줄이고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강황에 극소량 함유되어있는 터마신(Turmacin, TM)이라는 물질은 관절염의 통증을 줄여주는 데 강력한 효능이 있어 터마신만 따로 추출하여 영양제로 판매되고 있다.


2. 월경 주기에 나타나는 각종 증상 개선


강황을 복용할 경우 월경 주기에 나타날 수 있는 고통, 기분변화, 행동변화 등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3. 우울증 개선


강황에 함유된 커큐민은 각종 부정적 기분을 개선시키고 부정적인 기억을 잊는데 도움을 주어 우울증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 밖에도 여러 가지 효능들이 알려져있고 이 효능들의 대부분은 커큐민(Curcumin)이라 불리는 강황 특유의 성분으로부터 유래된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아직 커큐민의 효능 자체에 대한 연구가 진행중에 있기 때문에 정확한 효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연구가 좀 더 진행되어야 한다.


4. 치매 예방


강황은 항염작용을 통해 노화로 인한 뇌세포의 염증 발현을 억제함으로서 뇌세포의 손상을 방지하여 치매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강황을 주기적으로 복용할 경우 나쁜 기억을 지우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트라우마 극복에도 일정정도 도움이 될 수 있다.


5. 심혈관계 건강에 도움


강황에는 항산화 성분으로 유명한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다. 폴리페놀은 혈관의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고 활성산소인한 세포의 손상을 막아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심혈관계 건강에 도움을 준다.






 

 강황(Turmeric) 부작용

 




1. 임산부 및 모유수유 여성의 경우


임신 중에 강황을 복용할 경우 자칫 자궁에 자극을 줄 수 있고, 임산부 및 모유수유 여성에 대한 안정성이 충분히 검증되지 않아, 해당 여성은 강황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2. 쓸개(담낭)에 문제가 있는 경우


쓸개(담낭)에 문제가 있는 경우, 예컨대 담낭결석 등이 있는 경우에는 강황 복용을 피해야 한다.


3. 출혈, 혈우병 환자의 경우


강황은 피의 응고작용을 느리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혈우병 환자나, 기타 출혈과 관련된 환자들은 강황 복용을 피해야 한다.


4. 당뇨병 환자의 경우


강황은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 혈당 수치 조절에 세심한 요법이 필요한 당뇨병 환자는 강황 복용을 피하거나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 후 복용하여야 한다.


5. 위장이 약한 경우


강황은 자칫 위장의 소화기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위장이 약하거나 위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복용에 주의해야 한다.


6. 불임 환자의 경우


강황은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낮춘다. 따라서 호르몬 관련 질환자나 불임 관련 질환자는 강황 복용에 주의해야 한다.


7. 철분 흡수 방해


강황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적정량의 섭취가 필요하다.


8. 수술과 관련하여


강황은 혈액 응고를 더디게 하므로, 수술을 앞둔 사람은 최소한 2주 전에 강황 복용을 중지해야한다.



 

 강황 먹는 법

 



강황은 가루 혹은 분말 형태의 것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분말형태의 강황은 특히 우유나 요구르트, 두유와 같이 유제품이나 단백질이 풍부한 음료와 같이 먹으면 흡수율이 배가되므로 우유, 요구르트, 두유에 1티스푼을 타서 먹는 것이 좋다.


강한 약리적 작용을 하므로 식후에 먹는 것이 좋으며 과다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밥을 지을 때 반 티스푼 정도 넣으면 노란 빛깔에 강황의 향이 살짝 나는 향기로운 강황밥이 된다.

또한 삼계탕, 각종 백숙, 고기 삶을 때 강황을 넣으면 잡내를 제거하고 더욱 건강한 요리가 된다.


단, 강황은 향과 맛이 매우 강해 과하게 넣을 경우 쓴맛이 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소량만 넣을 것을 권한다.



참고영상 - 강황밥 짓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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