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챙겨먹어야 하는 필수지방산, 오메가3(Omega-3)의 효능과 부작용

Posted by 딤레인
2019. 3. 8. 20:13 건강정보/영양정보

 

 

필수지방산, 오메가3(Omega-3)의 효능과 부작용







오메가3는 일종의 지방산으로 주로 생선, 해조 기름, 아마씨, 호두, 치아시드, 브로콜리, 케일, 시금치, 아보카도 등으로부터 섭취할 수 있다. 심장질환과 피부건강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오메가3는 지방이긴 하지만 불포화지방산으로 건강에 이로운 방향으로 작용하며 이른바 좋은 콜레스테롤(HDL)의 수치를 높여준다.


오메가3는 인체 내에서 합성되지 않으나 대사활동에는 필수적인 이른바 필수지방산으로서 외부에서 섭취할 수밖에 없다.



오메가3(Omega-3)의 종류 / 형태



1. 오메가3의 종류


우리가 통칭하여 오메가3라고 부르는 불포화지방산은 사실 그 안에서도 여러 종류로 나뉜다. 그 중 우리가 신체 대사를 위해 섭취해야하는 유익한 지방산은 EPA와 DHA 뿐이다.


이 두 지방산의 공인된 기능은 '혈중중성지질 개선과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다. 


따라서 우리는 오메가3 제품을 고를 때, 단순히 오메가3의 함량만을 따질 것이 아니라 한 캡슐 안에 들어있는 기름 중에 몇%가 EPA+DHA인지를 따져봐야하고 전체 함량이 아닌 EPA+DHA의 함량이 얼마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추출법에 따른 오메가3 제품 구별법


오메가3의 형태는 추출법에 따라 크게 TG형, EE형, rTG형으로 구분된다. 


TG형(트리글리세리드 형)은 천연 그대로인 형태로 정제되지 않아 EPA와 DHA의 비율이 1/3 수준으로 낮다. 

EE형은 정제를 거친 형태로 EPA와 DHA의 비율은 3/4수준으로 매우 높지만 흡수율이 떨어진다.

rTG형은 EE형을 다시금 TG형으로 바꾼 형태로 정제과정을 거쳐 EPA와 DHA의 비율이 높으면서도 천연 형태와 유사한 형태를 지니고 있기에 흡수율도 높다.


따라서 오메가3 제품을 고를 때 rTG형을 선택하는 것을 권장한다.



오메가3(Omega-3) 효능





1. 알츠하이머에 효과

오메가3는 뇌에 작용하여 노화로 인한 인지능력의 감소 속도를 늦출 뿐만아니라 뇌기능 저하를 예방하기도 한다. 따라서 알츠하이머 예방에 효과적이다.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증후군(ADHD)에 효과

오메가3는 뇌기능 향상에 기여하기 때문에 ADHD를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다. 


3. 관절염에 효과

오메가3는 류머티즘 관절염 및 각종 관절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다.




4. 항불안

오메가3는 스트레스 저항력을 향상시켜 불안 증상을 저항하게 해주며, 이를 통해 우울증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5. 항암 효과

오메가3는 항염효과와 면역력 증진 효과로 인해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6. 심장질환에 효과

오메가3는 갑작스런 심장마비 시 생존확률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혈중 콜레스테롤 중 나쁜 콜레스테롤(LDL) 대비 좋은 콜레스테롤(HDL)의 비중을 높여줘 심장건강에 도움을 준다.




7. 다이어트에 효과


오메가3는 혈행을 개선하여 신진대사를 높여 칼로리 소모에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체내에 축적된 포화지방의 배출을 유도하여 다이어트에 좋다. 





오메가3(Omega-3)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양극성 장애의 경우


오메가3는 양극성 장애의 증상을 악화시킨다는 연구가 있다.


2. 간 질환자의 경우


간 질환자의 경우 간출혈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가 있다.


3. 당뇨병 환자의 경우


당뇨병 환자의 경우 오메가3를 과다복용하면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연구가 있다.


4. 저혈압 환자의 경우


오메가3는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므로 저혈압 환자는 복용에 주의해야 한다.


5. 어류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오메가3 영양제는 대부분 생선 기름에서 추출하므로 어류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복용에 주의해야 한다.


6. 산패되지 않도록 보관에 유의


오메가3는 어유를 바탕으로 하므로 열과 빛에 산패되기 쉽다. 오메가3 제품이 산패되면 각종 유해물질이 생성되어 신체에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열과 빛이 닿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거나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참고영상 - 좋은 오메가3 고르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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