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하는 천연 항암물질, 후코이단(Fucoidan)의 효능과 주의사항

Posted by 딤레인
2019. 4. 10. 12:37 건강정보/영양정보
 

 후코이단(Fucoidan)이란?

 

 

 

후코이단은 해조류 중에서도 다시마, 미역귀, 톳, 모즈쿠, 블래더랙, 큰실말 등 갈조류의 점액질에 함유된 다당류 식이섬유의 일종이다.

 

후코이단이 영양제로서 주목받기 시작한 이유는 독특한 항암작용 때문인데, 후코이단이 암세포의 자가소멸을 유도하는 자살기전기능(아포토시스, Apoptosis)을 수행한다는 게 바로 그것이다.

 

후코이단에 대한 연구는 지금도 전세계에서 진행 중이며, 매년 100편이 넘는 연구논문이 쏟아질 정도로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물질이다.

 

그러나 후코이단은 갈조류에 미량으로 함유되어있어 자연식품으로 충분한 양을 섭취하기에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후코이단을 추출, 농축하여 만든 영양제가 각광받기 시작한 것이다.

 

 

 후코이단(Fucoidan)의 항암효과

 

 

 

각 세포는 노화가 진행되어 수명이 다하면 스스로 소멸하여 새로운 새포로 대체되는 과정을 거치는 데, 암세포는 일종의 돌연변이된 세포로서 이러한 자살기전이 작동하지 않아 무한대로 증식하면서 다른 세포를 침식하여 신체를 파괴한다.

 

후코이단은 이러한 암세포의 자살기전(아포토시스, Apoptosis)을 유도하여 일반 세포와 같이 스스로 사멸하도록 만든다. 

 

후코이단은 암세포에 침투하여 활성산소를 발생시켜 암세포의 생존에 치명적인 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암세포의 무서운 점은 암세포가 스스로 혈관을 신설하여 다른 혈관과 연결해 전이 작용을 한다는 점인데, 후코이단은 이러한 혈관신생(Angiogenesis)을 막아 암세포가 전이되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도 한다.

 

이와 같은 독특한 항암작용으로 인해 후코이단은 암예방 및 항암치료를 돕는 영양물질로 주목받고 있다.

 

 

 후코이단(Fucoidan)의 다른 효능

 

 

 

1. 면역력 강화

후코이단은 림프구의 면역세포를 활성화하여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면역력이 강화되면 각종 세균, 바이러스, 박테리아로 인한 질병에 저항할 수 있게 된다.

 

2. 위 건강에 도움

후코이단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증식을 억제하여 위 건강에 도움을 준다. 또한 위점막을 보호하고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후코이단(Fucoidan) 주의사항

 

 

 

1. 부작용

후코이단에 대한 부작용은 아직까지 특별히 보고된 바 없다.

다만 최대 6g까지가 권장 섭취량이라고 하니 이에 맞춰서 복용하는 것이 알려지지 않은 부작용을 막는 방법이다.

 

2. 황산기의 유무 및 함량

후코이단의 핵심은 '황산기'라고 하는 생물활성물질이다. 만약 후코이단이라고 하면서 황산기가 없다면 그것은 사실상 후코이단이 아니라 단순 다당류에 불과하다.

따라서 반드시 황산기가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또한 황산기의 함량을 따져야 하는데, 후코이단의 특유한 효능은 황산기에서 비롯된 것으로 후코이단의 효능을 제대로 보려면 황산기의 함량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알려진 바로는 미역귀에서 추출한 후코이단이 황산기 함량이 가장 높다고 한다. 따라서 제품을 고를 때 미역귀에서 추출한 후코이단인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 

 

참고영상 - 생로병사의 비밀 '후코이단'

 

 

제한 없는 할인 + 적립 혜택 

최저가 영양제 해외직구 포탈

iHerb에서 후코이단Fucoidan 검색하기

추천인 코드 : ART3370 입력하면

첫 구매 회원 10% 할인

기존 회원 5% 할인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한 번씩만 

부탁드립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