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영양정보

탄수화물의 지방 합성을 억제하여 다이어트에 도움, 가르시니아(Garcinia cambogia)에 대해 알아보자

by Radimin_ 2019. 4. 10.
반응형

 

 

 가르시니아(Garcinia cambogia)란?

 

 

 

가르시니아의 정식 명칭은 가르시니아 캄보지아(Garcinia cambogia)이며 망고스킨과의 과일이다. 

 

가르시니아를 다이어트 보조제로 사용할 경우, 가르시니아 껍질 추출물을 활용하는데, 가르시니아 껍질에 함유된 하이드록시시트릭산(Hydroxycitric acid)을 주요 물질로 활용하는 것이다.

 

하이드록시시트릭산은 하이드록시 구연산이라고도 하며 히비스커스에도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는 대표적인 다이어트 보조제 성분이다.

 

가르시니아는 공액 리놀레산(CLA), 시서스와 함께 다이어트 보조제로 유명한데, 시중에는 칼로리 컷팅제로 광고되고 있다.

 

소유다이어트로 유명한 이른바 GRN 분홍이, 초록이 중 분홍이가 바로 가르시니아 추출물 제품이다.

 

가르시니아 추출물을 활용한 다이어트 보조제에 명기되어 있는 효능으로는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합성되는 것을 억제하여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준다고 되어있다.

 

 

 

 

 가르시니아(Garcinia cambogia)의 다이어트 효능

 

 

 

가르시니아가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 건 바로 가르시니아에 함유되어있는 하이드록시시트릭산 이라는 성분 때문이다.

 

하이드록시시트릭산은 HCA라고도 불리며, 식품의약안전처에서 체지방 감소 효과의 기능성을 인정받은 성분이다.

 

하이드록시시트릭산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신체에 섭취된 탄수화물 중 에너지원으로 쓰이고 남은 잉여 탄수화물은 여러 단계를 거쳐 지방으로 체내에 저장되는데, 하이드록시시트릭산은 이러한 전환과정을 방해함으로서 탄수화물의 지방 전환을 억제하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가르시니아가 '칼로리 컷팅제'라는 광고문구를 얻게 됐지만, 엄밀히 말하면 칼로리를 컷팅하는 것은 아니고 잉여 탄수화물의 지방 전환을 약간 억제하는 것뿐이다.

 

따라서 가르시니아의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탄수화물 섭취비중을 줄이고, 복합당 위주의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식이요법과 식단조절의 병행이 필수이다.

 

일반적으로 가르시니아(HCA)와 공액 리놀레산(CLA)을 함께 복용하는 것이 다이어트 보조제의 이상적 조합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어떤 다이어트 보조제라도 식이요법 + 운동 이라는 다이어트의 기본법칙을 병행하지 않고서는 뚜렷한 효과를 볼 수 없음을 유념하여야 한다.

 

 

 

 

 가르시니아(Garcinia cambogia) 복용 시 주의사항

 

 

 

1. HCA의 함량을 따질 것

가르시니아 추출물 그 자체는 제품의 명칭일 뿐이고, 실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성분은 추출물 안에 함유된 하이드록시시트릭산(HCA)이므로 제품 선택 시 HCA의 함량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2. 식전에 복용

가르시니아는 탄수화물의 지방 합성을 억제하는 효능을 통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제품이므로, 식전에 섭취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3. 가르시니아의 각종 부작용에 대한 주의

가르시니아는 임산부 및 모유수유 여성에 대한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았으므로 해당 여성은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양극성 장애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해당 환자는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가르시니아는 간독성을 띨 수 있으므로 간질환 환자는 복용 시 주의해야 한다.

그 밖에 구역질, 소화장애, 두통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본인의 몸 상태에 비춰 신중히 복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참고영상 - 가르시니아란 무엇인가?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한 번씩만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