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영양정보

갓 태어난 생명을 생존케하는 강력한 영양제, 초유(Colostrum)의 효능과 제품 고르는 팁

by Radimin_ 2019. 4. 11.
반응형
 

 초유(Colostrum)란?

 

 

 

초유는 콜로스트럼(Colostrum)이라고도 칭하며 포유류가 새끼를 분만한 후 4-5일 간 생산한 젖을 말한다.

 

초유와 일반 정상유를 구분하는 이유는 이 둘의 영양성분이 확연하게 다르기 때문이다.

 

정상유와는 달리 초유에는 분만 직후 가장 허약한 상태인 새끼의 생존을 위해 고밀도의 영양 물질과 면역 물질, 성장 인자 등을 함유되어 있다. 

 

이 중 초유에 다량 함유된 대표적인 물질로 면역글로불린(Immunoglubulin)락토페린(Lactoferrin) 등이 있는데 이는 갓 태어난 새끼의 면역 능력에 관여하여 생존력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특히 면역글로불린의 경우 함유량이 일반 우유에 비해 초유가 약 1200배나 높다.

 

이러한 영양학적 우수성 때문에 초유는 성장기어린이영양제, 아기영양제 및 성인영양제 등의 형태로 시판 및 유통되고 있는데, 사람의 초유를 쓰게 되면 윤리적인 문제가 발생하므로, 주로 소의 초유를 사용한다.

 

주로 낙농업이 발달한 네덜란드, 뉴질랜드 산 초유가 유명하다.

 

 

 

 초유(Colostrum)의 주요 효능

 

 

 

1. 면역력 강화

초유에 풍부하게 함유된 면역글로불린은 면역력 강화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초유를 복용하면 면역력이 증강되는 효능이 있다.

 

2. 항균, 항바이러스 작용

초유에 함유된 락토페린은 강력한 항바이러스, 항박테리아 성분으로 특히 초유의 락토페린은 가장 순수한 형태라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초유를 복용하면 각종 세균, 바이러스, 박테리아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3. 항염 작용

초유에는 항생 작용을 하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초유를 복용하면 여드름이나 각종 염증에 효능을 볼 수 있다.

 

4. 근육과 뼈의 성장과 발달에 기여

초유에 함유된 성장 인자는 근육을 발달 및 강화시키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5. 장 건강 개선

초유에 포함된 락토페린이 장 내 유해균과 유해박테리아를 억제하여 장 건강과 소화기능을 개선시키고 면역력을 향상시킨다.

 

 

6. 다이어트에 도움

초유를 복용하면 면역력이 향상되고 장 건강이 개선되어 노폐물과 독소가 쌓이는 것을 예방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체지방 감소를 유도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7. 노화작용 억제

초유에 함유된 면역 물질과 성장 인자가 세포의 손상을 방지하고 세포의 재생을 도와 노화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초유(Colostrum)와 관련된 주의사항

 

 

 

1. 초유의 부작용

초유의 부작용은 딱히 알려진 바가 없다.

하지만 유당불내증이 있는 경우나, 유제품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복용을 삼가는 것이 좋다.

 

2. 초유의 원산지 확인

초유는 젖소로부터 생산해내므로 젖소가 질병과 오염으로부터 안전하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이 중요하다. 낙농업이 발달하고 청정지역이 많은 뉴질랜드산 초유가 좋다고 알려져있다.

 

3. 츄어블 보다는 파우더로

흡수율은 파우더의 형태가 더 뛰어나다고 하니, 파우더의 형태로 구입하는 것을 권장한다.

 

4. 착유 시간

면역글로불린이나 락토페린 등과 같은 초유 고유의 면역물질은 새끼를 분만하고 1~2일 내에 착유한 초유에 가장 많이 들어있다고 한다. 

 

참고영상 - JTBC 닥터의 승부 '초유'편

 

 

제한 없는 할인 + 적립 혜택 

최저가 영양제 해외직구 포탈

iHerb에서 초유Colostrum 검색하기

추천인 코드 : ART3370 입력하면

첫 구매 회원 10% 할인

기존 회원 5% 할인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한 번씩만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