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건강 대표 영양소, 루테인(Lutein)의 효능과 부작용

Posted by 딤레인
2019. 3. 19. 18:56 건강정보/영양정보

 

 루테인(Lutein) 개요

 






루테인은 눈, 심장, 뇌, 피부, 척추 조직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있는 성분으로, 특히 지아잔틴과 함께 망막 속 황반을 구성하는 색소 중 하나이다.


"The eye vitamin"이란 별칭이 있을 정도로 시력저하 예방, 안구건조증 완화 등 눈 건강에 효능이 있는 성분으로 많이 알려져있다.


따라서 음식 이외에도 종근당루테인지아잔틴, 안국제약루테인, 헤마토코쿠스추출물 등 루테인 관련 영양제도 다수 시판되고 있는 상황이다.


루테인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음식으로 섭취해야한다.


루테인은 주로 케일, 브로콜리, 시금치, 옥수수, 키위, 포도, 오렌지, 주키니 호박, 노른자에 함유되어있다.



 

 루테인(Lutein) 효능

 




1. 퇴행성 시력 손상에 효능


루테인을 충분히 섭쉬하면, 노화로 인한 퇴행성 시력 손상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 그러나 이미 손상된 시력이 돌아오지는 않는다.




2. 각종 암 예방


루테인을 충분히 섭취하면 유방암이나 자궁암과 같은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3. 노화로 인한 뇌기능 저하 예방


루테인은 노화로 인한 뇌기능 저하에 효과가 있어 기억력 저하나 언어능력 퇴행 등과 같은 증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4. 운동으로 인한 근육통 완화


루테인은 운동으로 인한 근육통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루테인(Lutein)과 관련된 주의사항

 




담낭 섬유증이나 담낭 관련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루테인 흡수율이 매우 떨어져 혈중 루테인 농도가 낮은 경우가 많다. 따라서 루테인 섭취에 조금 더 신경써야 한다.


참고영상 - 알고 먹으면 더 좋은 루테인의 효능 (하이닥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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