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영양정보

눈 건강에 필수 비타민, 비타민A(Vitamin A)의 효능과 부작용

by Radimin_ 2019. 4. 8.
반응형
 

 비타민A(Vitamin A)란?

 

 

 

비타민A는 지용성 비타민으로서 신체의 성장, 세포의 분화, 정상적인 면역력 등에 관여하는 비타민이다.

 

특히 비타민A는 루테인, 헤마토코쿠스에서 추출한 아스타잔틴 등과 함께 눈 건강과 관련된 영양소로 유명하다. 이는 비타민A의 한 형태인 레티날이 시각색소로써 작용하기 때문이다.

 

비타민A가 눈 건강과 관련되어 있기에, 비타민A의 결핍되면 안구건조증, 심하면 야맹증이 나타난다. 

 

비타민A는 지용성 비타민이기에 체내에서 배출되는 데 시간이 걸려 과용할 경우 신체에 축적되어 각종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결핍과 과용을 모두 신경써야 하는 비타민 중 하나이다.

 

비타민A는 간, 달걀, 유제품(우유, 버터, 치즈), 생선(연어, 참치 송어 등), 과일, 녹황색 채소 등에 풍부하다. 특히 동물의 간에는 비타민A가 어마어마하게 함유되어 있어 잘 활용하면 좋지만, 과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연어에는 비타민A가 149㎍ 함유되어 있는데 비해 소의 간에는 무려 9442㎍이 함유되어 있다)

 

녹황색 채소(케일, 케일, 근대, 로메인 상추, 시금치 등)에는 신체에 흡수되면 비타민A로 전환되는 프로비타민A 즉, 베타카로틴이 풍부한데, 베타카로틴은 신체 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므로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여 비타민A를 보충할 수도 있다.

 

 

 

 

 비타민A(Vitamin A) 효능

 

 

 

1. 각종 눈 질환에 효과

비타민A는 눈의 망막에 관여하여 망막 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진행속도를 늦추며, 야맹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2. 항암 효과

비타민A를 적절히 섭취할 경우 유방암, 폐암, 전립선암 등 각종 암을 예방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3. 출산 후 여성의 부정적 증상 완화

비타민A는 출산 후 영양부족과 설사 증상을 보이는 여성의 각종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4. 모발 및 피부 미용에 도움

비타민A는 신체의 피부조직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피부와 모발 건강에도 마찬가지 작용을 한다. 비타민A는 피부와 모발에 유분을 공급하여 피부와 모발이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하고 보습효과를 줌으로서 모발과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A(Vitamin A) 복용시 주의사항

 

 

비타민A 영양섭취기준표 (위키피티아 발췌)

비타민A는 지용성 비타민이다. 지용성 비타민의 경우 수용성 비타민과는 달리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체내에 축적되어 독성을 띨 수 있으므로, 권장섭취량을 확인하여 결핍과 과용 모두 주의해야만 한다.

 

1. 비타민A 결핍

비타민A가 결핍될 경우 초기 증상으로 야맹증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눈물 분비에 문제가 생기고 눈의 상피세포 기능이 떨어져 안구건조증이 생긴다. 

 

결핍이 지속되면 각막연화증이 생기고 감염에 취약하게 되어 결국 실명에 이를 수 있다.

 

또한 비타민A가 결핍되면 점막이 약화되어 신체가 전반적으로 건조해져 면역력이 악화되며, 각종 감염에 취약해진다. 또한 신체의 성장 발달에도 문제가 생긴다.

 

2. 비타민A 과다

비타민A를 체중 1kg당 25,000IU 이상 과다 복용할 경우 급성 간독성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다. 

 

또한 체중 1kg당 4,000IU를 꾸준히 복용해도 몸 안에 축적되어 독성을 띨 수 있다.

 

허나 이는 비타민A의 한 형태인 레티놀을 과다 복용할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고, 프로비타민A인 베타카로틴은 과다 섭취해도 부작용이 없다. 몸 안에 비타민A가 충분하다면 베타카로틴은 더이상 비타민A로 전환되지 않고 배출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음식으로 비타민A를 보충한다면 보다 안전하게 비타민A를 섭취할 수 있다.

 

참고영상 - 비타민A와 비타민 복용법에 대한 심화 정보

 

 

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 제공

 

제한 없는 할인 + 적립 혜택 

최저가 영양제 해외직구 포탈

iHerb에서 비타민A 검색하기

추천인 코드 : ART3370 입력하면

첫 구매 회원 10% 할인

기존 회원 5% 할인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한 번씩만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