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영양정보

임산부 건강과 태아 발달에 필수 영양소, 엽산(Folate, Folic acid)의 효능, 섭취방법, 제품 고르는 방법, 주의사항

by Radimin_ 2019. 4. 12.
반응형
 

 엽산(Folate, Folic acid)이란?

 

 

 

엽산은 비타민B군에 포함된 비타민의 일종(비타민B9)이며 폴산이라고도 한다.

 

엽산은 태아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임산부가 섭취해야할 주요 영양소 중 하나이다.

 

때문에 임산부영양제는 물론 임산부치약이라 불리는 엽산치약에 이르기까지 엽산은 임산부 관련 제품이 많은 편이다.

 

엽산은 바나나, 딸기, 사과, 키위, 콩, 메추리 알, 시금치, 브로콜리, 쑥, 조개, 각종 해조류, 유제품, 견과류에 풍부하다. 하지만 엽산은 열에 의해 파괴되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가급적 생식할 수 있는 과일을 통해 엽산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엽산(Folate, Folic acid)과 임산부 건강 및 태아 발달

 

 

 

1. 엽산은 태아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엽산은 세포생성에 관여하는 비타민으로 DNA를 만드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처음으로 신체가 만들어지기 시작하는 태아의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엽산이 부족하거나 결핍되면 DNA를 합성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태아에게 각종 심각한 위험이 따른다.

엽산이 부족할 경우 성장이 지연되거나 조산, 체중 미달의 위험이 있고,

엽산이 결핍되면 무뇌증이나 척추이분증, 심장기형, 구개열, 구개순과 같은 심각한 신경관결손 및 기형이 발생할 수 있으며 유산의 위험성도 높아진다.

 

따라서 임산부라면 더더욱 엽산이 결핍되지 않도록 신경써서 섭취하여야 한다.

 

2. 임산부의 엽산 섭취시기

 

엽산은 임신 직 후 복용하는 것보다 임신 계획 단계에서부터 복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엽산이 체내에 흡수되어 태아의 성장 발달에 적합한 엽산농도가 마련되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임신 3개월 전부터 복용하는 것이 권장되나 늦어도 임신하기 최소 한 달 전부터 미리 복용하는 것이 좋다.

 

임신 후 17주까지 엽산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태아의 발달과 임산부의 건강에 이롭다.

 

3. 임산부 엽산 섭취 방법

 

보통 가임기 여성에겐 400㎍, 임산부에겐 600㎍가 권장섭취량이다.

 

이에 맞춰 엽산을 섭취하되, 가급적이면 영양제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엽산이 풍부한 식품과 함께 섭취할 것이 권장된다. 

 

또한 엽산은 다른 비타민B군과 함께 섭취하면 시너지효과를 일으켜 신체 내에서 활용 효율성이 배가되므로, 다른 비타민B군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4. 엽산 구입 및 섭취 시 주의사항

 

합성엽산보다는 천연엽산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합성엽산의 경우 그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논란이 많기 때문에 최대한의 조심을 기해야하는 임산부의 경우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천연원료유래엽산을 택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엽산은 Folate와 Folic acid의 이름으로 혼용되어 불리지만, 엄밀히 말하면 이 둘은 분자구조가 다른 엽산이다. Folate보다는 Folic acid가 흡수율에서 훨씬 뛰어나다.

하지만 Folate는 천연엽산이고 Folic acid는 합성엽산이므로 합성엽산을 섭취할 땐 고용량, 장기간 섭취하는 것을 피하고 천연엽산을 섭취할 땐 어느 정도 증량해서 먹는 것이 권장된다.

 

또한 엽산 영양제의 화학부형제 성분도 고려하는 것이 좋다. 실리카(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 마그네슘, 히드록시프로필메틸셀룰로오스 등 알약을 만들기 위한 화학부형제가 포함될 경우 임산부에게 각종 부작용과 질병을 야기할 수 있다.

 

 

 

 엽산(Folate, Folic acid)의 다른 효능

 

 

 

1. 신장 질환 예방

체내에 호모시스테인(homocysteine0의 수치가 높을 경우, 신장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한다. 엽산은 호모시스테인의 수치를 낮춰 신장 질환을 예방한다.

 

2. 노화로 인한 시력 감퇴

엽산은 비타민B12와 함께 노화로 인한 시력감퇴 증상을 완화한다.

 

 

3. 고혈압 예방

엽산은 혈압을 낮추는 기능이 있어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4. 우울증에 효과

엽산을 항우울제와 함께 복용할 경우 상승효과를 일으켜 우울증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엽산(Folate, Folic acid)의 부작용

 

 

 

엽산을 과다하게 복용할 경우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으며, 위장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권장용량을 반드시 지켜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복용량을 1,000mcg 이상으로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참고영상 - 임산부 엽산 고르는 법 / 천연엽산과 합성엽산

 

 

제한 없는 할인 + 적립 혜택 

최저가 영양제 해외직구 포탈

iHerb에서 엽산 검색하기

추천인 코드 : ART3370 입력하면

첫 구매 회원 10% 할인

기존 회원 5% 할인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한 번씩만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