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영양정보

항산화 작용을 하는 강력한 산화방지제, 폴리페놀(Polyphenol)의 효능과 부작용

by Radimin_ 2019. 4. 8.
반응형
 

 폴리페놀(Polyphenol)이란?

 

 

폴리페놀이 풍부한 베리류

 

폴리페놀이란 식물에서 발견되는 물질 중 하나로, 식물이 활성산소, 자외선 등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내는 물질이다.

 

식물성 식품군에서 주로 섭취할 수 있다.

 

과일 중에서는 구아바, 풋사과, 블루베리, 블랙베리, 아로니아, 오렌지, 포도, 복숭아, 체리, 석류, 딸기, 서양자두, 살구 등에 풍부하며

 

채소 중에서는 시금치, 양파, 감자, 올리브, 아티초크, 브로콜리, 당근, 아스파라거스, 샬롯

 

곡물 중에서는 특히 통곡물에 풍부한데, 그 중에서도 호밀, 통밀, 귀리, 검은 콩

 

견과류나 씨앗 중에서는 헤이즐넛, 피칸, 아몬드, 호두, 아마씨, 카카오닙스

 

음료 중에서는 녹차, 홍차, 커피, 맥주, 레드 와인에 풍부하다.

 

폴리페놀은 단일 물질이 아니라 여러 물질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폴리페놀에는 카테킨, 플라보노이드 등이 포함된다.

 

폴리페놀에 포함되는 각 물질은 각각 고유의 효능이 있지만,

강력한 산화방지, 항산화 작용을 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항산화 작용은 세포의 손상을 방지하여 신체 면역력에 관여하고, 혈관 건강과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주는 작용이다.

 

따라서 폴레페놀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할 경우 노화를 방지하고 이른바 동안피부를 가꾸어주는 미용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폴리페놀(Polyphenol) 효능 

 

 

폴리페놀 중 카테킨이 풍부한 녹차

 

1. 항산화 효과

폴리페놀은 강력한 산화방지제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손상을 막아 신체 면역력을 개선시키며 혈관을 건강하게 하고 피부 노화를 방지하여 신체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장건강 개선

폴리페놀은 장 내 박테리아나 세균의 비중에 관여하여, 젖산균이나 비피더스균과 같은 유익균의 비중을 늘려 장운동을 촉진하고 장을 건강하게 한다.

 

 

3. 혈당 조절

폴리페놀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 조절기능을 개선시키고 혈당 수치를 정상화하는 데 기여한다.

 

4. 항염 작용

폴리페놀은 항염작용을 하여 화학물에 의해 야기된 염증을 가라앉히고 근육에 생긴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다. 또한 염증을 완화시킴으로서 염증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암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다. 

 

 

5. 심장건강에 도움

폴리페놀은 혈압을 낮춰 심장과 심혈관계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 심장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중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줄이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늘려 심혈관계 건강에 도움을 준다.

 

6. 다이어트에 도움

폴리페놀은 비만, 과체중인 사람의 BMI지수를 개선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7. 우울증에 도움

폴리페놀의 항산화, 항염작용은 뇌의 염증반응을 줄여 우울증이나 불안, 스트레스와 같은 정신적 증상을 개선시킨다.

 

 

 

 

 폴리페놀(Polyphenol) 부작용 

 

 

폴리페놀이 풍부한 레드와인

 

폴리페놀은 대부분의 사람에게서 대체로 안전하다.

 

그러나 특정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혹은 질병에 의해 특정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폴리페놀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할 때 주의할 필요가 있다.

 

또한 폴리페놀을 과다복용할 경우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며, 오히려 염증을 유발하거나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에 영향을 미쳐 갑상선 질환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과다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폴리페놀(Polyphenol) 이용법 및 주의사항

 

 

폴리페놀이 풍부한 서양자두

 

폴리페놀은 식품으로 섭취할 수 있지만,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강력한 항산화, 산화방지제 작용으로 인해 영양제, 화장품 등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폴리페놀 영양제의 경우 풋사과분말과 같은 자연물 가공식품과, 성분을 추출하여 농축한 영양제가 있는데 이 둘 모두 잘만 활용하면 산화방지제 역할을 톡톡히 해내지만, 과다복용할 경우 부작용에서 언급한대로 여러 가지 안좋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적정용량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폴리페놀 화장품의 경우 포도껍질에서 추출한 폴리페놀을 이용해 만든 꼬달리 화장품이 유명하다. 폴리페놀의 항산화작용은 피부의 노화를 억제하고 피부 미용에 도움을 주므로 폴리페놀 화장품을 이용할 경우 함께 함유된 화장품 성분들이 최적화된 제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참고영상 - 활성산소와 항산화의 중요성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한 번씩만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