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콜레스테롤 HDL을 늘려 동맥경화 예방, 폴리코사놀(Policosanol)의 효능과 부작용

Posted by 딤레인
2019.04.06 16:44 건강정보/영양정보
 

 폴리코사놀(Policosanol, polycosanol)이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유명해진 폴리코사놀(Policosanol, polycosanol)

 

평소 콜레스테롤 관리에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폴리코사놀이란 이름을 들어봤을 것이다. 

 

폴리코사놀이란 식물의 왁스에서 추출한 지방알코올 추출물로 알려진 바와 같이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 관여하여 동맥경화 질환에 효능이 있는 물질이다.

 

동맥경화는 안좋은 식습관과 각종 독소에 노출되어 있는 현대인의 고질병이자 심근경색, 뇌졸중까지 유발할 수 있는 매우 위험한 질병이므로 이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데, 폴리코사놀이 동맥경화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그 수요가 폭발하고 있는 것이다.

 

 

 

호주산 폴리코사놀? 쿠바산 폴리코사놀?

제품 예 / iHerb 제공

 

그 명성 답게 시장에서는 폴리코사놀 관련 영양제가 쏟아져나오고 있는데 특히 호주산 폴리코사놀과 쿠바산 폴리코사놀이 유명하여 인기가 있다.

 

호주산 폴리코사놀의 경우 호주정부로부터 안전성을 인정받아 유명해졌고 쿠바산 폴리코사놀은 식약처에서 기능성을 인정받아 유명해졌는데, 우리나라 식약처에서 맨 처음 유일하게 그 기능성을 인정한 것이 바로 레인보우 사에서 판매하는 사탕수수 추출 쿠바산 폴리코사놀이었기 때문에 쿠바산 폴리코사놀이 좀 더 공신력있는 영양제라고 할 수 있겠다.

 

 

 

 폴리코사놀(Policosanol, polycosanol) 주요 효능

 

 

 

폴리코사놀의 주요 효능은 단연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이다.

 

이러한 효능을 이해하기 위해서 우선 콜레스테롤이 무엇인지 조금 더 상세하게 알 필요가 있다.

 

 

1. 콜레스테롤은 나쁜 것인가

 

콜레스테롤이란 개념 자체가 대중매체에서 안좋은 대우를 받아왔던 터라 콜레스테롤을 마치 독소로 취급하는 경향마저 존재한다.

 

하지만 콜레스테롤은 생명유지를 위해 신체에서 요구하는 물질 중 하나이다. 따라서 콜레스테롤 그 자체가 나쁜 것이 아니라 콜레스테롤의 성질이 어떤지, 과잉인지 결핍인지가 문제가 되는 것이다.

 

콜레스테롤의 성질에 대해서 언급했지만, 콜레스테롤은 사실 단일 개념이 아니라 그 안에서도 여러가지 갈래로 나뉘어진다.

 

그것을 크게 나누면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로 나눌 수 있다.

 

1)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좋은 콜레스테롤 HDL은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이라고도 하며 콜레스테롤의 한 종류이긴 하지만 혈관 벽에 들러붙지 않고 남은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하여 간에서 이를 처리하도록 돕는 콜레스테롤이다. 따라서 혈중 콜레스테롤 중 HDL의 비중이 높을수록 오히려 혈관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2)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반면 나쁜 콜레스테롤 LDL은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이며 HDL과는 다르게 신체 요구량을 넘어설 경우 혈관 벽에 들러붙는다. 이는 혈관 벽을 좁게 만들고 혈액 노폐물이 축적되게 만들어 동맥경화를 유발한다.

 

정리하면 우리는 콜레스테롤 섭취를 무조건 제한하거나 피할 것이 아니라, 좋은 콜레스테롤 섭취를 늘리고 나쁜 콜레스테롤 섭취를 피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건강한 콜레스테롤 섭취란 = 좋은 콜레스테롤 HDL 높이기 / 나쁜 콜레스테롤 LDL 줄이기

 

 

 

2. 콜레스테롤과 폴리코사놀(Policosanol, polycosanol)

 

사탕수수에서 폴리코사놀을 추출한다

 

폴리코사놀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작용의 핵심은 바로 폴리코사놀이 HDL의 수치를 올려주고 LDL의 수치를 낮춰준다는 것이다.

 

HDL 수치가 올라가면 혈관 내막에 쌓여 있던 콜레스테롤과 각종 노폐물들이 HDL에 의해 간으로 운반되어 처리되므로 혈관청소 작용이 일어난다.

 

이를 통해 동맥경화를 예방 및 완화할 수 있으며, 동맥경화로 인해 유발되는 각종 질병들도 함께 예방할 수 있게 된다.

 

콜레스테롤은 주로 저녁에 합성되기 때문에 폴리코사놀은 저녁 식사 후 또는 취침 전에 20mg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폴리코사놀(Policosanol, polycosanol) 부작용 

 

 

 

1. 임산부 및 모유수유 여성의 경우

폴리코사놀은 대체로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임산부나 모유수유 여성에 대해서는 안전성이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다. 따라서 임산부나 모유수유 여성은 폴리코사놀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2. 출혈과 관련된 질환이 있는 경우

폴리코사놀은 혈액의 응고를 방해하는 작용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출혈과 관련된 질환이 있는 사람의 경우 폴리코사놀 복용을 피해야 한다.

 

3. 수술을 앞두고 있는 경우

폴리코사놀은 혈액응고를 방해하므로, 수술을 앞두고 있다면 최소 수술 2주 전에 복용을 중지해야만 한다.

 

참고영상 - TV조선 폴리코사놀 체험 결과

 

TVCHOSUN 제공

 

제한 없는 할인 + 적립 혜택 

최저가 영양제 해외직구 포탈

iHerb에서 폴리코사놀Policosanol 검색하기

추천인 코드 : ART3370 입력하면

첫 구매 회원 10% 할인

기존 회원 5% 할인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한 번씩만 

부탁드립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