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탕을 대체할 수 있는 건강한 단맛, 스테비아(Stevia)의 6가지 효능과 부작용

Posted by 딤레인
2019.07.11 06:41 건강정보/영양정보

 

 

스테비아(Stevia)란?

 

 

스테비아는 단맛을 내는 천연감미료 중 하나로 설탕에 비해 300배나 높은 단맛을 낸다.

 

스테비아는 설탕보다 칼로리는 낮으면서 당이 없어 혈당 및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지 않기 때문에 설탕을 대체할 수 있는 감미료로 주목받고 있다.

 

스테비아는 감미료로서의 역할 이외에도 건강에 각종 유익한 이점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건강식품으로서도 이용되고 있다.

 

다이어트에 신경쓰고 있다면 당지수를 체크하지 않을 수 없는데, 당지수에 관심을 갖다보면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에서 설탕이 들어가지 않은 음식을 찾아보기 어렵다는 것을 알게된다.

 

스테비아는 설탕과 같은 단순당의 과도한 섭취를 예방할 수 있는 유익한 천연감미료이다.

 

 

스테비아(Stevia)의 효능

 

 

1. 다이어트에 도움

스테비아는 설탕과 같이 단맛을 내는 감미료지만, 설탕과 달리 당이 없어 체지방 축적 과정이 일어나지 않으며, 칼로리 또한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다.

 

 

2. 혈당 관리에 도움

스테비아에 함유된 스테비오사이드(Steviosode)는 스테비아의 단맛을 내는 핵심 물질로 혈당을 관리하는 데 관여하기 때문에 혈당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3. 항암 작용

스테비아에 함유된 스테비오사이드는 단맛을 낼 뿐만 아니라 암세포의 생성과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한다. 때문에 스테비아를 섭취할 경우 암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4. 혈전 생성 억제

스테비아는 혈전 생성을 억제하고 혈전을 용해하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혈전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각종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5. 항산화 효과

스테비아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폴리페놀은 항산화 성분 중 하나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손상을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스테비아를 섭취하면 항산화 효과로 인한 노화 방지 효과를 누릴 수 있다.

 

 

6. 면역력 강화

스테비아의 항산화 효능은 신체의 면역력을 끌어올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해로운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세포의 저항력을 길러주기 때문에 스테비아를 섭취하면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스테비아(Stevia) 부작용

 

 

1. 과다 섭취 시 부작용

스테비아의 권장 섭취량은 체중 1kg당 4mg이다. 이를 넘어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구토, 메스꺼움, 복통 등 소화계 관련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권장 섭취량을 지켜 섭취하는 것이 좋다.

 

2. 가공된 제품을 이용할 것

가공을 거치지 않은 자연상태의 스테비아는 독성을 가지고 있어 신장 등에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따라서 안전하게 가공된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3. 임산부 및 모유수유 여성의 경우

스테비아는 임산부 및 모유수유 여성에 대한 안전성이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다. 따라서 임산부 및 모유수유 여성은 스테피아의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4. 당뇨병 환자의 경우

스테비아는 혈당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혈당 관리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당뇨병 환자의 경우, 전문의와 상의 후 복용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참고영상 - 설탕 대신 쓸 수 있는 착한 단맛

 

MBN News 제공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