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영양정보

노화를 억제하고 다이어트를 돕는, 블랙보리(Black barley)의 6가지 효능과 부작용

by Radimin_ 2019. 7. 18.
반응형

 

 

안토시아닌과 베타글루칸의 보고 블랙보리(Black barley)란?

 

 

검정보리는 검은색을 띠는 보리의 일종이며 블랙보리라고도 한다.

 

검정보리는 건강식으로 주목받고 있는 블랙푸드의 일종이다.

 

블랙푸드가 건강식품으로 주목받는 이유는 블랙푸드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기 때문인데, 안토시아닌은 여러 효능을 가지고 있는 다기능 항산화제의 일종이다.

 

검정보리에는 서리태의 4배에 달하는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어 안토시아닌의 보고라고 할 수 있으며, 안토시아닌 이외에도 베타글루칸, 단백질, 탄수화물, 무기질, 비타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다.

 

과도한 탄수화물 비중으로 최근 비판받고 있는 백미를 대체할 수 있는 곡물이라는 점에서 다이어트 식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블랙보리(Black barley)의 효능

 

 

1. 항산화 효과

검정보리에 풍부한 안토시아닌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서, 세포의 손상을 야기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고 노화를 억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2. 다이어트에 효과

검정보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 건강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과도한 칼로리 흡수를 억제한다. 또한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적절한 균형을 이루고 있어 탄수화물의 과도한 섭취를 줄일 수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3. 눈 건강에 도움

검정보리에 함유되어있는 안토시아닌은 시력의 개선에도 관여하여 검정보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4.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검정보리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다른 블랙푸드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물질로 콜레스테롤을 조절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 범위로 유지되는 것을 돕는다.

 

 

5. 혈관 건강에 도움

검정보리에 함유된 베타글루칸은 혈압을 정상범위로 조절하는 효능이 있어 혈압이 지나치게 높아지거나 낮아지는 것을 억제한다. 또한 혈관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 

 

 

6. 변비 개선에 도움

검정보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식이섬유는 장 내에 노폐물과 흡착하여 노폐물을 배출하는 것을 도울 뿐만 아니라 딱딱하게 굳은 변을 부드럽게 해주어 배변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는 것을 도와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준다.

 

 

 

블랙보리(Black barley)의 부작용

 

 

검정보리에는 여러 유익한 효능들이 있으면서도 특별한 부작용은 보고되고 있지 않다. 다만 과다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하루 권장량인 100g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검정보리와 귤피를 함께 넣어 우린 블랙보리차로 즐기거나, 밥을 지을 때 검정보리를 같이 넣고 지어 검정보리밥으로 즐기는 방법도 있다.

 

참고영상 - 블랙보리 개발이야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ithmsit 제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