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영양정보

변비와 다이어트를 한 번에 잡는 식이섬유 덩어리, 차전자피(Psyllium husk)의 8가지 효능과 부작용

by Radimin_ 2019. 6. 27.
반응형

 

 

식이섬유의 보고 차전자피(Psyllium husk)

 

 

차전자피란 차잔자의 껍질인데, 쉽게 말해 질경이씨앗(차전자)의 껍질(피)을 이르는 것이다.

 

차전자피는 실리움, 메타뮤슬, 콜론클린스 등의 이름으로 해외에서도 건강기능 식품으로 유통되고 있다.

 

차전자피가 건강기능식품으로 이름을 떨치게 된 배경에는 차전자피에 함유된 엄청난 비중의 식이섬유에 있다.

 

건강기능식품으로 유통되는 차전자피의 식이섬유 함유 비중은 최소치가 무려 79%에 달한다.

 

또한 차전자피는 물과 만나면 기존의 부피에서 40배 가량 그 부피가 불어나기 때문에 이러한 차전자피의 특성을 이용해 변비, 다이어트 등에 식이섬유 보충제로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주로 차전자피 가루의 형태로 유통된다.

 

차전자피는 100g당 200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으며 식이섬유는 77.3g을 함유하고 있다.

 

 

차전자피(Psyllium husk)의 효능

 

 

1. 변비 개선에 도움

차전자피에는 다량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다. 식이섬유는 체내에 소화흡수가 되지 않으면서 장 내의 수분을 흡수하고 노폐물과 독소의 흡착을 유도하여 배출함으로써 굳은 변을 묽게 만들어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준다.

 

 

2. 해독 효과

차전자피의 식이섬유는 장의 독소 해독에 탁월하다. 독소와 노폐물이 식이섬유에 흡착하므로써 장에 축적된 독소가 체외를 배출되고 장 내 환경이 개선됨에 따라 변비, 설사, 과민성대장증후군 등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신체 전반의 해독에 도움을 준다.

 

 

3. 다이어트에 도움

차전자피에 함유된 엄청난 양의 식이섬유는 신체를 해독함으로써 염증 반응을 억제하고 몸이 붓는 현상을 완화시킨다. 또한 장의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소화흡수와 배변활동이 정상적으로 작용하도록 돕고, 장 내에서 기존 부피의 40배까지 팽창하여 포만감을 줌으로써 식욕을 억제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4. 기관지 건강에 도움

차전자피에는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다. 사포닌은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멎게하는 진해거담 효능이 있어 기관지가 약하거나 기관지 질환이 있는 경우 차전자피를 섭취하면 증상 개선이 도움이 된다.

 

5. 면역력 증강

대장 건강이 신체 전반의 면역력을 관장한다. 따라서 장의 건강은 곧 신체 전반의 건강과 직결된다고 볼 수 있다. 차전자피가 장에 끼치는 이로운 효과들은 결국 신체 전반의 면역력을 끌어올려 신체가 각종 오염과 질환으로부터 저항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6.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차전자피를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혈중 콜레스테롤 중 나쁜 콜레스테롤 LDL의 수치를 낮춰준다. LDL은 콜레스테롤 중에서도 혈관에 쌓여 온갖 성인병의 근원이 되는 유해성 콜레스테롤로, 이 수치가 낮아지고 좋은 콜레스테롤 HDL의 수치가 높아지는 게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의 핵심이다. 차전자피는 LDL을 낮춤으로써 콜레스테롤 관리에 도움을 준다.

 

 

7. 혈당 관리에 도움

차전자피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당수치가 급격하게 오르는 것을 억제하여 인슐린이 비정상적으로 분비되는 것을 막고 혈당 수치가 안정화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차전자피를 섭취하면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된다.

 

8. 나트륨 배출에 도움

차전자피는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때문에 신체에 과도하게 섭취된 나트륨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차전자피(Psyllium husk)의 부작용

 

 

1. 과다섭취 시 부작용

차전자피에 함유된 많은 양의 식이섬유는 과다복용 할 경우 소화기관에 장애를 초래하여 복통, 구토, 설사, 소화불량 등의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2. 신장 질환자의 경우

차전자피는 신장 질환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따라서 신장 질환자의 경우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참고영상 - 식이섬유 먹을수록 살빠지는 이유 5가지

 

다이어트한의사 쏘팟 제공

 

제한 없는 할인 + 적립 혜택 

최저가 영양제 해외직구 포탈

iHerb에서 차전자피 검색하기

추천인 코드 : ART3370 입력하면

첫 구매 회원 10% 할인

기존 회원 5% 할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