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영양정보

방탄커피의 재료인 지방을 연소시키는 오일, MCT 오일(MCT Oil)의 8가지 효능과 부작용

by Radimin_ 2019. 7. 25.
반응형

 

 

MCT 오일이란?

 

 

MCT 오일은 포화지방산의 한 종류로 최근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서 주목받고있는 물질이다.

 

저탄고지 다이어트 즉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서 가장 좋은 지방이라고 알려져 있다.

 

특히 커피에 1~2스푼 정도 MCT 오일을 첨가한 방탄커피는 카페인의 칼로리 연소 효능과 MCT 오일의 효능을 더한 다이어트 보조식으로 매우 인기가 높다.

 

MCT 오일은 기본적으로 유제품에 함유된 지방이나 각종 오일류에 함유되어 있는 중쇄중성지방의 일종으로 6~12개의 탄소원자로 이루어져 있는 지방이다.

 

중쇄중성지방은 다른 지방에 비해 단위당 칼로리가 낮을 뿐만아니라 에너지로 쓰이는 과정에서의 변환 과정이 짧아 다이어트에 큰 도움을 준다.

 

때문에 탄수화물 섭취 비율을 줄이고 지방의 섭취 비율을 늘리는 키토제닉 다이어트 요법에서 MCT 오일은 효과적인 지방공급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MCT 오일의 효능

 

 

1. 다이어트에 효과

MCT 오일의 가장 중요한 효능으로 다이어트 효과를 들 수 있다. MCT 오일은 다른 오일에 비해 칼로리가 낮으며, 무엇보다도 다른 지방에 비해 에너지 전환 과정이 빠르다. 또한 MCT 오일이 생성해내는 케톤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원으로 활용된다. 따라서 MCT 오일은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면서도 효과적인 에너지공급원이 될 수 있으며,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지 않기 때문에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할 수 있다.

 

 

2. 근손실 예방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할 경우 자칫 근손실이 초래되어 기초대사량이 낮아지고 요요현상을 초래할 수도 있다. MCT 오일은 탄수화물을 대신하여 체내에 에너지를 공급함으로써 근육 연소를 통한 에너지 조달 현상인 근손실을 방지하여 근손실로 인한 각종 부작용을 예방한다.

 

 

3. 운동능력 향상

MCT 오일은 근손실을 방지하고 운동 시에 에너지를 보충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MCT 오일이 다른 지방과 달리 직접 간에서 분해되어 에너지로 활용되기 때문이다. 또한 강도 높은 운동 후 젖산 축적으로 인한 근피로에도 도움이 된다. 이는 MCT 오일이 젖산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MCT 오일을 섭취하면 운동 시 피로를 경감시키고 운동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4. 뇌 기능 향상

MCT 오일이 전환되어 생성되는 케톤은 체내에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것은 물론 뇌 세포에 흡수되어 에너지원으로 활용된다.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게 되면 뇌에 공급되는 에너지원이 줄어들게 되어 뇌에 충분한 에너지가 공급되지 못할 수 있는데, 케톤은 이러한 탄수화물의 역할을 대신함으로써 다이어트 중에도 뇌 기능이 원활히 작동할 수 있도록 돕는다.

 

 

5. 장 건강에 도움

MCT 오일은 장 내에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MCT 오일을 섭취하면 장 내에 유익균과 유해균의 비율을 적정수준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어 장 건강은 물론 면역력 증강에도 효능이 있다.

 

 

6.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MCT 오일은 포화지방임에도 불구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을 줄이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을 늘리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MCT 오일을 섭취할 경우 혈관에 지질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시키고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7. 항균 항염 효과

MCT 오일은 항균효능이 있어 각종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한다. 때문에 여드름, 모낭염 등 각종 피부염증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

 

 

8. 당 수치 개선에 도움

MCT 오일은 케톤으로 전환되어 에너지로 사용되면서도 당이 아니기 때문에 혈당 수치 및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지 않는다. 따라서 당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MCT 오일의 부작용

 

제품 예 / iHurb 제공

 

1. 과도한 섭취로 인해 간에 부담

MCT 오일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간에 부담을 주고, 지방간을 야기할 수 있다. MCT 오일은 총 칼로리 섭취량의 10% 미만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는 티스푼 기준으로 2스푼 정도이다.

 

2. 간 질환 환자의 경우

MCT 오일은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간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의 경우 복용에 주의해야 한다.

 

참고영상 - 방탄커피 오일 MCT 오일과 코코넛 오일의 차이점

 

김소형 채널H 제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