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와 긴장감을 풀어주는, 테아닌(L-Theanine)의 효능과 부작용

Posted by 딤레인
2019. 8. 29. 06:09 건강정보/영양정보

 

 

심신안정에 효과를 보이는 테아닌(L-Theanine)

 

 

각종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는 현대인들에게 스트레스 관리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테아닌은 스트레스로 인한 각종 증상을 완화하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는 영양제로서 주목받고 있는 아마노산의 일종이다.

 

테아닌은 보통 녹차에 함유되어 있는데, 녹차를 마시면 마음이 안정되고 스트레스가 가라앉는 이유도 바로 이 테아닌이라는 성분 때문이다.

 

이 밖에도 테아닌은 신체에 각종 유익한 효능들을 두루 가지고 있다.

 

 

테아닌(L-Theanine)의 효능

 

 

1.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

테아닌을 섭취하면 뇌의 알파파 발생을 증가시킨다. 알파파는 긴장감을 완화하고 집중력을 높이는 작용을 함으로써 불안과 긴장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테아닌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글루탐산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글루탐산은 각성효과를 지니며, 불안을 심화시키는 부작용이 있는데 테아닌이 이러한 작용을 억제함으로써 불안을 가라앉힌다. 더불어 세로토닌의 농도를 증가시켜 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호르몬의 균형을 바로잡아줌으로써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적 상태를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불면증에 효과

테아닌은 카페인의 각성효과를 상쇄하는 효능이 있다. 커피나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를 자주 음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카페인 중독은 많은 사람들을 과각성상태로 이끌고 불면증을 조장하기도 하는데, 테아닌은 카페인의 부정적 작용을 상쇄함으로써 불면증 증세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3. 다이어트에 효과

테아닌은 심신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한다. 마음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스트레스 수치를 낮추게 되면 스트레스성 폭식과 같은 섭식장애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스트레스성 폭식으로 인한 비만의 가능성을 낮춰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4. 면역력 증강

테아닌은 장에서의 염증 작용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장이 건강해지면 신체 전반의 면역력이 향상되므로 테아닌을 섭취하면 면역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테아닌(L-Theanine)의 부작용

 

 

1. 과다복용할 경우

테아닌을 과다복용할 경우 소화장애 등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정 용량(약 200mg)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

 

2. 공복 상태에서의 복용을 피할 것

테아닌을 공복 상태에서 복용하면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식후 복용하는 것이 좋다.

 

참고영상 - 우울증에 좋은 영양제 5가지

 

뉴리TV Nuri TV 제공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