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영양정보

운동인에게 사랑받는 아미노산, L-아르기닌(L-arginine)의 효능과 부작용

by Radimin_ 2019. 2. 21.
반응형


 

 L-아르기닌(L-arginine) 개요

 






L-아르기닌은 아미노산의 일종이다. 


엘-아르기닌은 식품을 통해 얻을 수 있으며 신체가 단백질을 만들어내는 데 필수적인 물질이다. 


엘-아르기닌은 붉은 고기, 가금류의 고기, 생선, 견과류, 콩, 해바라기씨, 유제품 등으로부터 섭취할 수 있다.


엘-아르기닌은 별도의 영양제로 섭취하기도 하는데, 혈관을 확장하여 혈류를 원활하게 흐르는 효능때문에 특히 운동인들이 자주 찾는다. 



 

 L-아르기닌(L-arginine) 효능

 




1. 가슴 통증(협심증)

아르기닌은 협심증을 앓고 있는 환자의 증상들을 줄여주고, 지구력과 운동능력을 향상시킨다. 그러나 협심증으로 인해 좁아진 혈관을 확장하는 작용은 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2. 발기부전

1달간 매일 5그램의 아르기닌을 섭취한 발기부전환자의 성기능이 개선되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보다 섭취량이 적은 경우에는 효과가 없었다. 




3. 혈액순환 악화로 인한 다리 통증

아르기닌을 섭취한 사람의 혈액순환이 개선되고 말초혈관질환자의 상태가 호전되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그러나 6달 이상의 긴 기간동안 아르기닌을 섭취했을 때는 그 효과가 반감되었다.


4. 임신기간 중의 고혈압

임신중에 고혈압 증상이 있는 여성이 아르기닌을 섭취하였을 때 혈압이 떨어졌다. 


5. 운동능력 향상

엘-아르기닌은 혈관을 확장하여 혈류를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운동 전에 섭취하게 되면 근육에 도달하는 혈류량과 근육 회복 및 합성에 필요한 영양소 공급량을 증가시킨다. 또한 펌핑이 잘되도록 하여 운동능력을 향상시킨다.




6. 다이어트에 도움

엘-아르기닌은 근육량 증가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기초대사량을 늘려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L-아르기닌(L-arginine) 부작용

 




아르기닌은 대체로 안전하다고 알려져있다. 그러나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다.


1. 임산부 및 모유수유 여성의 경우

아르기닌은 임산부와 모유수유 여성에게도 대체로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으나, 고용량 혹은 긴 기간동안 복용하는 것은 피해야한다.


2. 아이들의 경우

아이들의 경우에도 대체로 안전하다. 그러나 아이들에게도 고용량이나 긴 기간의 복용은 피해야한다.


3. 알레르기나 천식이 있는 경우

아르기닌은 개인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 이 경우 잘못하면 기도가 부을 위험이 있다. 따라서 알레르기에 취약한 사람이나 천식이 있는 사람은 아르기닌 복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4. 간경변 환자의 경우

이 경우에도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아르기닌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5. 헤르페스 감염자의 경우

아르기닌은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증식에 쓰인다. 따라서 헤르페스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6. 저혈압 환자의 경우

아르기닌은 혈관을 확장하는 기능이 있으므로 저혈압 환자는 피하는 것이 좋다.


7. 최근 심장마비를 겪은 경우

아르기닌은 심장마비 시 죽음에 이를 위험을 증가시킨다. 특히 노약자에게 더욱 그러하다. 최근 심장마비를 겪은 사람의 경우 아르기닌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8. 신장 질병 환자의 경우

아르기닌은 신장 질병 환자에게 높은 포타슘 레벨을 유발한다. 이는 부정맥 증상을 동반할 수 있고 환자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9. 외과수술 직후

아르기닌은 혈압에 관여한다. 이러한 기능은 외과수술을 받은 직후 신체의 혈압조절능력을 교란시킬 수 있다. 만약 수술을 앞두고 있다면 최소한 2주 전에 아르기닌 복용을 중지해야한다.


참고영상 - 아르기닌은 효과가 있을까 없을까 (트리거15초 제공) 



제한 없는 할인 + 적립 혜택 

최저가 영양제 해외직구 포탈

iHerb에서 L-아르기닌(L-arginine) 검색하기

추천인 코드 : ART3370 입력하면

첫 구매 회원 10% 할인

기존 회원 5% 할인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한 번씩만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