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영양정보

다이어트 효과에 맛도 좋은 견과류, 아몬드(Almond)의 효능과 부작용

by Radimin_ 2019. 3. 16.
반응형
 

 아몬드(Almond) 개요

 

 

 

 

 

 

아몬드는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견과류 중 하나이다. 우리나라에서도 호두, 캐슈너트, 헤이즐넛, 땅콩 등과 함께 가장 인지도 높은 견과류이다.

 

견과류는 보통 캘리포니아 산 구운아몬드가 많이 유통되며, 생아몬드에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구운아몬드를 먹는 것이 좋다.

 

아몬드는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하기 때문에 통으로 먹거나 아몬드 슬라이스 형태로 제과에 쓰이기도 하며, 셀러드 및 각종 요리에도 단골로 쓰이는 훌륭한 식재료이다.

 

아몬드에는 비타민E가 풍부한데 100g당 24mg이 함유되어 있다. 그 밖에도 단불포화지방산, 마그네슘, 섬유질 등이 함유되어 있다. 74퍼센트의 지방. 13퍼센트의 탄수화물 14퍼센트의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다. 

 

 

 

 

 

 

 

 아몬드(Almond) 효능

 

 

 

 

1. 항산화 효능

아몬드는 놀라운 항산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각종 노화나 피부건강에 효과가 있으며, 세포 손상을 방지하여 건강한 신체를 유지해준다.

 

 

2. 혈당 조절 효과

아몬드에는 탄수화물이 적고 몸에 좋은 지방산과 단백질, 섬유질은 풍부하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에게 굉장히 좋은 식품이다. 또한 아몬드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한데, 마그네슘혈당을 적정수준으로 조절하는 효과가 있다.

 

3. 혈압 조절 효과

아몬드에 풍부한 마그네슘혈압 조절 효과가 있느데 이는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효과로 나타날 수 있다.

 

4. 콜레스테롤 조절 효과

아몬드는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함유하고 있다. 나쁜 콜레스테롤은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데, 아몬드를 먹으면 이러한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5. 다이어트에 도움

아몬드는 비교적 탄수화물이 적고 지방과 단백질이 풍부하다. 이러한 영양구성은 아몬드를 먹는 사람으로 하여금 포만감을 쉽게 느끼도록 도와주고 식욕억제 효과를 가져다 준다. 칼로리가 높긴 하지만 탄수화물이 적고 단백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소화하는 과정에서 일부 칼로리가 소모되며, 좋은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또한 아몬드는 신진대사를 촉진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아몬드(Almond) 부작용

 

 

 

 

1. 소화불량

많은 양의 아몬드를 섭취할 경우 아몬드에 풍부한 섬유질이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2. 망간과 다른 약품과의 상호작용

아몬드에는 망간이 풍부한데, 망간이 복용 중인 약과 상호작용을 일으킬 경우 예상치 못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3. 비타민E 과잉

아몬드를 지나치게 많이 섭취할 경우 비타민E 과잉 증세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비타민E 과잉 증상으로는 설사, 복부팽만, 시력 손상, 두통, 현기증, 무력감 등이 있다.

 

4. 시안화수소에 의한 독성

아몬드를 지나치게 많이 섭취할 경우 아몬드에 극소량 함유된 시안화수소의 섭취량이 늘어나 독성을 띨 수 있다.

 

5. 비만 유발

아몬드는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지나치게 섭취할 경우 비만을 유발할 수 있다.

 

 

아몬드 브리즈(Almond breeze)

 

 

아몬드가 다이어트와 건강에 좋다는 것은 이미 오래전부터 널리 퍼져있었다. 하지만 요즘 아몬드보다 더욱 주목받고 있는 것이 있으니 바로 아몬드 브리즈이다. 

 

아몬드 브리즈란 아몬드 우유라고도 불려며, 아몬드로부터 영양성분을 뽑아내면서도 칼로리는 대폭 낮춘 음료를 말한다.

 

아몬드 브리즈는 우유나 두유의 대용 음료로도 손색이 없을 뿐만 아니라, 자칫 과식하기 쉬운 아몬드를 효과적으로 대체하면서도 아몬드의 영양성분은 그대로 흡수할 수 있어 인기가 높다.

 

불행히도 맛은 그렇게 유쾌하진 않다. 싱겁고 맹맹한 맛에 처음 아몬드 브리즈를 접하는 사람을 당황하게 만들 수도 있다.

 

하지만 익숙해지면 아몬드 브리즈 특유의 맛을 즐기며 먹을 수도 있으므로 기호에 맞게 시리얼이나 선식, 단백질 보충제 등에 섞어 먹는 것도 좋다.

 

참고영상 - 한혜진, 정호연과 아몬드 브리즈

 

Almond Breeze Korea 제공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한 번씩만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