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영양정보

불면증 극복에 도움을 주는 영양제(sleep aid supplements) 총정리

by Radimin_ 2019. 4. 19.
반응형

 

 

불면증 극복에 도움을 주는 영양제(sleep aid supplements) 총정리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나날이 늘고있다.

 

극심한 스트레스와 영양부실, 빛 공해, 소음공해, 잘못된 생활습관 등은 숙면을 취하는 것을 방해하고 일상에서 활력을 앗아가며 더 큰 스트레스를 안겨주는 악순환이 된다.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매일 밤이 두려움의 연속이다.

 

불면증을 근본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겠지만,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영양제를 통해서도 불면증 극복에 어느정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1. 멜라토닌(Melatonin)

 

제품 예

 

멜라토닌은 수면에 관여하는 호르몬의 일종으로 햇빛을 쬐었을 때 생성되어 밤에 분비되는 물질이다.

 

멜라토닌이 충분히 분비되기 위해서는 낮 시간에 충분한 햇빛을 쬐어줘야 하는데, 실내 작업환경이나 미세먼지 우려에 의한 외출의 자제, 햇빛 기피 현상 등으로 우리가 쬐는 햇빛의 양은 늘 불충분하다.

 

따라서 해외에서는 멜라토닌 영양제를 수면보조제, 수면유도제로 이용하곤 한다.

 

아쉽게도 우리나라에서는 영양제 형태의 멜라토닌을 구할 수 없고 통관도 금지되어 있다.

 

따라서 멜라토닌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멜라토닌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2. 타트체리(Tart cherry)

 

제품 예 / iHerb 제공

 

타트체리에는 멜라토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멜라토닌 영양제를 복용하지 않아도 타트체리를 통해 멜라토닌 섭취가 가능하다.

 

타트체리는 과일 그 자체를 섭취하기도 하지만, 주로 타트체리주스나 분말, 알약의 형태로 섭취하기도 한다.

 

타트체리가 불면증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유명하기도 하지만, 그 밖에 다른 효능들도 많으므로 타트체리는 불면증 극복 과정에서 좋은 보조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3. L-트립토판(L-tryptophan)

 

제품 예 / iHerb 제공

 

 

트립토판은 세로토닌을 합성하는 데 필요한 물질이다.

 

트립토판이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트립토판으로 인해 합성된 세로토닌이 멜라토닌 분비에 관여하는 호르몬이기 때문이다.

 

멜라토닌에 비해 여러 단계를 거치긴 하지만, 트립토판은 행복호르몬이라 불리는 세로토닌 분비에도 관여하고 멜라토닌과 세로토닌 간 균형을 유지하는 작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멜라토닌 대체제가 될 수 있다.

 

트립토판은 멜라토닌과 달리 통관이 허용되어 있으므로, 우리나라에서도 충분히 구입이 가능하다.

 

 

4. 스피루리나(Spirulina)

 

제품 예 / iHerb 제공

 

 

스피루리나에는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있다.

 

스피루리나에 함유된 트립토판이 세로토닌과 멜라토닌의 균형을 맞춰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스피루리나 자체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고, 강력한 항산화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신체에 누적된 스트레스를 해소하여 숙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5. 연자육(Nelumbinis Semen)

 

위키피디아 커먼스 제공

 

 

연꽃의 씨앗인 연자육은 예로부터 심신을 안정시키는 약재로 사용되어왔다.

 

연자육의 심신안정 효능은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스트레스를 경감시켜 수면 상태에 들어가는 과정을 좀 더 용이하게 만들어주고,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신체 해독능력이 있어 건강한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6. 마그네슘(Magnesium) 

 

제품 예 / iHerb 제공

 

 

마그네슘은 인체에 반드시 필요한 미네랄이다.

 

마그네슘과 같은 필수 미네랄은 결핍 시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마그네슘 결핍을 예방한다는 차원에서 복용을 고려해야 한다.

 

마그네슘이 결핍되면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지만, 그 중 하나가 바로 불면증이다.

 

따라서 불면증에 시달린다면 마그네슘이 결핍되어 나타난 증상일 수 있으니, 마그네슘을 보충하여 결핍을 해결하면 불면증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7. L-테아닌(L-Theanine)

 

 

테아닌은 긴장을 완화시키고 집중력을 높이는 알파파의 발생을 증가시켜 불안과 긴장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각성효과를 지닌 글루탐산을 억제함으로써 불안을 억제하고 세로토닌의 농도를 증가시켜 호르몬의 균형을 바로잡아 숙면을 유도하는 효능이 있다. 더불어 테아닌은 카페인의 각성효과를 상쇄하므로 카페인으로 인한 각성 및 불면증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8. 라벤더(Lavender)

 

 

라벤더의 향기는 사람의 마음을 진정시키고 불안을 해소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근육의 긴장을 풀고 이완시킴으로서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을 준다.

 

 

참고영상 -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는?

 

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 제공

 

제한 없는 할인 + 적립 혜택 

최저가 영양제 해외직구 포탈

iHerb에서 불면증 영양제 검색하기

추천인 코드 : ART3370 입력하면

첫 구매 회원 10% 할인

기존 회원 5% 할인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한 번씩만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