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영양정보

마음을 안정시키고 숙면을 유도하는, 라벤더(Lavender)의 효능과 부작용

by Radimin_ 2019. 12. 19.
반응형

 

 

수많은 효능이 매력적인 라벤더(Lavender)

 

 

라벤더(Lavender)는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인 허브 중 하나로, 오래전부터 지중해권에서 관상, 향료, 약재, 요리의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다재다능한 허브이다.

 

라벤더는 보라색의 꽃도 아름다울 뿐만아니라 그 향도 매력적이며 벌레를 쫓고 살균작용을 하기에 사람에게 매우 유익한 허브 중 하나이다.

 

라벤더(Lavender)의 효능

 

 

1. 피부미용에 효과

라벤더 오일에는 살균효과와 더불어 염증을 진정시켜주고 보습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라벤더 오일을 사용하면 피부미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2. 항산화 효능

라벤더에는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는데, 폴리페놀은 식물류에서 발견되는 강력한 항산화물질 중 하나로 체내에 축적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손상을 막고 노화를 방지하는 데 효능이 있다.

 

 

3. 소염 효능

라벤더에는 시네올, 리모넨, 아세트산리날린 등 살균과 진통에 효능이 있는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라벤더를 사용하면 소염작용을 하여 염증을 가라앉혀줄 뿐만아니라 진통효과도 볼 수 있다.

 

 

4. 불면증 개선에 도움

라벤더의 향은 사람의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긴장되어 있는 마음을 누그러뜨리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여 잠에 들 수 있도록 돕는 효능이 있다. 또한 근육을 이완시키는 작용을 하여 신체가 숙면을 취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주는 데 도움이 된다.

 

 

5. 현기증 개선

라벤더는 현기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라벤더 티를 섭취하면 현기증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6. 방충 효과

라벤더는 해로운 벌레들의 접근을 차단하는 향을 가지고 있어서 라벤더를 활용하면 각종 해충으로부터의 위협을 방지할 수 있다.

 

7. 두피 건강 및 탈모에 도움

라벤더는 두피 건강에도 긍정적인 작용을 미친다. 라벤더가 함유된 삼푸를 활용하거나 라벤더 오일을 활용하면 두피에서 비듬이 발생하는 것을 억제할 뿐만아니라 탈모에도 효능을 볼 수 있다.

 

 

8. 해독 작용

라벤더에 함유된 칼륨은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몸 속에 축적된 각종 독소나 염분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되어 신체 해독에 효능이 있다.

 

 

 

라벤더(Lavender)의 부작용

 

 

1. 임산부 및 어린이의 경우

라벤더 오일은 임산부 및 어린이에 대하여 안정성이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다. 따라서 이에 해당하는 사람은 라벤더 오일을 활용할 경우 주의를 요한다.

 

2. 피부 자극 유발

라벤더 오일을 잘못 사용할 경우 자칫 피부 자극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라벤더 오일과 같은 천연오일이 자신의 피부에 맞는지 잘 확인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성장기 어린이에게 작용하는 부작용

라벤더는 성장이 남자 어린이의 호르몬 분비를 교란시켜 자칫 여유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성장기 남자 어린이에게는 사용에 주의를 요한다.

 

참고영상 - 마음의 병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주는 라벤더의 효능

 

MBN Entertainment 제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