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영양정보

블랙푸드의 대명사, 서리태(Glycine max Merr)의 9가지 효능과 부작용

by Radimin_ 2019. 5. 13.
반응형

 

 

해독, 다이어트, 모발건강, 피부건강에 좋은 친숙한 식재료 서리태(Glycine max Merr)

 

 

서리태는 검은색의 껍질과 파란 알맹이로 이루어진 콩의 일종이다. 

 

서리태는 대한민국에서 자주 쓰이는 흔한 식재료 중 하나이지만 그 효능만큼은 약에 비견될 정도로 건강에 좋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블랙푸드 중 하나이다.

 

서리태에 함유되어 있는 주요 영양성분으로는 풍부한 식물성 단백질과 식이섬유, 안토시아닌, 이소플라본, 아르기닌, 페닐알라닌, 레시틴, 리놀레산, 비타민B군, 시스테인, 제니스타인, 사포닌 등이 있다.

 

열량은 100g당 410kcal 정도로 높은 칼로리를 지니고 있지만, 수많은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적정량 섭취하면 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식품이다.

 

서리태는 그 영양학적 가치가 뛰어나기 때문에 식재료로 이용되는 것 이외에도, 서리태가루나 서리태콩물, 서리태 두유 같은 각종 건강보조식품의 형태로 출시되기도 한다.

 

 

서리태(Glycine max Merr) 효능

 

 

1. 해독효과 

서리태에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장에 축적된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장을 깨끗이 하는 데 효능을 보인다. 따라서 서리태를 섭취하면 디톡스 효과를 볼 수 있다.

 

 

2. 다이어트에 도움

서리태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식이섬유와 단백질은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특히 탄수화물 섭취 비중이 높은 한식에서 단백질 비중을 높일 수 있는 식품으로 영양소의 균형을 맞추는 데 효과적이며, 서리태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주고 칼로리의 흡수를 어느정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3. 폐경기 증상 완화

서리태에 함유되어있는 이소플라본이란 물질은 식물성호르몬으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기능을 수행한다. 때문에 폐경기 여성에게 나타날 수 있는 여성호르몬 저하와 호르몬불균형을 개선시켜 폐경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어, 특히 여성에게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4. 항산화 작용

서리태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항산화물질 중 하나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 신체의 노화를 억제하는 산화방지제 기능을 한다. 따라서 서리태를 꾸준히 섭취하면 젊은 신체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모발 건강에 도움

서리태에는 비타민B와 시스테인이 함유되어 있다. 이 물질은 모발 건강에 관여하여 모발의 손상을 막고 탈모를 예방하며 백발이 진행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6. 피부건강에 도움

서리태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콜라겐과 시너지효과를 일으켜 콜라겐의 기능성을 끌어올리는 작용을 한다. 콜라겐은 피부의 탄력과 건강에 관여하여 피부주름을 개선하고 노화를 방지해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서리태에 함유된 레시틴은 피부보습에 도움을 주고 피부트러블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7. 콜레스테롤 조절

서리테에 함유된 레시틴은 천연유화제 역할을 하여 혈관의 콜레스테롤을 용해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서리태를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조절 및 관리에 도움이 된다.

 

 

8. 신체의 활력 유지

서리태에 포함된 비타민B군은 신체의 활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어, 피로를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9. 성기능 개선

서리태에 함유된 레시틴과 아르기닌은 남성의 성기능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 특히 아르기닌은 혈류를 원활히 하는 효능이 있어 발기부전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서리태(Glycine max Merr)의 부작용

 

 

  • 서리태를 과다섭취하면 단백질을 과도하게 섭취하게되어 소화기능에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 서리태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과 유사하여 남성이 이를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남성호르몬과 여성호르몬 간의 균형이 깨질 수 있다.

 

  • 서리태는 100g당 410kcal로 높은 열량을 가지고 있어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과체중을 유발할 수 있다.

 

참고영상 - 노화방지와 다이어트 / 검은콩의 효능

 

KBS News 제공

 

제한 없는 할인 + 적립 혜택 

최저가 영양제 해외직구 포탈

iHerb에서 영양제 검색하기

추천인 코드 : ART3370 입력하면

첫 구매 회원 10% 할인

기존 회원 5% 할인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한 번씩만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