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영양정보

중년 남성의 대표 영양제, 쏘팔메토(Saw palmetto)의 6가지 효능과 부작용

by Radimin_ 2020. 3. 13.
반응형

 

 

쏘팔메토(Saw palmetto)란?

 

 

쏘팔메토는 톱 야자나무의 열매를 말하며 미국 남동부 해안가에서 서식하는 식물이다.

 

쏘팔메토는 오래전부터 전립선 건강 및 비뇨기 건강, 자양강장을 위해 약용으로 쓰인 바 있는 유서깊은 약용식물이다.

 

쏘팔메토에는 리파아제, 카로티노이드, 탄닌, 베타-시토스테롤, 카프릴산, 팔미르산, 올레산, 로르산 등 각종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이러한 지방산들이 쏘팔메토의 효능을 만들어낸다고 알려져 있다.

 

쏘팔메토(Saw palmetto)의 효능

 

 

1. 전립선 비대증, 비뇨기 기능 개선 효과

쏘팔메토는 5알파 환원효소를 억제하여 테스토스테론이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으로 환원되는 것을 억제함으로써 전립선 비대증을 개선한다고 알려져 있다. 여기서 DHT가 바로 전립선을 비대하게 만드는 원인인데 이 물질의 생성을 억제함으로써 전립선 비대증을 예방 및 개선하는 것이다. 

 

 

2. 탈모 예방 및 개선

탈모 또한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과 연관되어 있는데, 전립선 비대증이 발생하는 과정에서 탈모증상이 수반된다. 따라서 쏘팔메토를 복용하면 DHT의 생성을 억제하는 기능을 하여 탈모가 발생하는 원인을 차단하고 탈모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3. 호르몬 균형 개선

쏘팔메토는 남성호르몬의 수치 증가에 관여한다. 노화가 진행될수록 남성의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점차 감소하게 되는데 이에 따라 전립선 비대증, 탈모, 성기능 저하 등 각종 부작용이 나타난다. 쏘팔메토를 복용하면 테스토스테론의 수치를 높이는 작용을 하여 중, 장년 남성들의 활력을 높이고 호르몬 균형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다.

 

 

4. 성기능 개선

쏘팔메토의 남성호르몬 증가 효능은 중, 장년 남성들의 성기능 저하를 개선하고 정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다. 

 

 

5. 항산화 효능

쏘팔메토에는 에피카테킨, 메틸 갈레이트 등 각종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다. 항산화 작용은 신체에 축적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노화를 막아 신체 전반의 노화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쏘팔메토를 복용하면 젊은 신체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6. 항염 효능

쏘팔메토의 항산화 효능은 활성산소 등의 각종 신체 내 유해물질을 제거하여 염증반응을 줄이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쏘팔메토를 복용하면 신체 전반의 염증 수준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쏘팔메토(Saw palmetto)의 부작용

 

 

1. 임산부 및 모유수유 여성의 경우

쏘팔메토는 호르몬 수치에 관여하는 작용을 하므로, 임산부 및 모유수유 여성의 경우 복용을 피해야 한다.

 

2. 호르몬 관련 질환자의 경우

쏘팔메토는 해당 환자의 호르몬 비율을 교란시킬 수 있으므로, 복용을 피하거나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 복용하는 것이 좋다.

 

3. 과다 복용 시 부작용

쏘팔메토를 과다복용하게 되면 현기증, 두통,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하루 섭취권장량인 320mg 안에서 복용하는 것이 좋다.

 

4. 동시 복용을 피해야 하는 약물

아스피란, 와파린, 헤파린, 클로피도그렐,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등과 동시에 섭취하게 되면 출혈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참고영상 - 남성영양제 쏘팔메토 팩트체크

 

의학채널 근알의 제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