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영양정보

균과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면역력(Immune System)을 길러주는 식품과 영양제

by Radimin_ 2020. 3. 6.
반응형

 

 

면역력이란?

 

 

면역력은 면역계의 면역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신체에 침투하는 각종 유해 요소에 대항하는 능력을 말한다.

 

면역력은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박테리아,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등으로부터 신체 스스로 보호하는 힘이며, 면역력이 높을 경우 유해요소가 침투하더라도 질병으로 발현되는 것을 막아 많은 질환을 예방할 수 있게 된다.

 

최근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해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급부상했는데, 면역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되는 식품과 영양제를 정리해보고자 한다.

 

1. 마누카꿀(Manuka honey)

 

 

마누카꿀은 마누카 나무의 꽃에서 채집되는 벌꿀로, 다른 벌꿀과는 차별되는 독특한 효능과 약효를 가지고 있다. 그 중 가장 주목할만한 효능이 바로 항균, 항박테리아, 항바이러스 효능이다. 마누카꿀에는 메틸글리옥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강력한 항균작용을 하며 그 강력한 능력으로 천연 항생제로 쓰이기도 한다. 또한 마누카꿀에는 면역력 유지에 필수적인 각종 미네랄이 풍부해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다.

 

 

2. 후코이단(Fucoidan)

 

 

후코이단은 해조류의 점액질에 함유된 다당류 식이섬유의 일종이다. 후코이단의 유명한 효능으로는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하는 강력한 항암작용이 있으나, 그 밖에도 면역력 강화에 효능이 있다. 후코이단은 신체 내에서 림프구의 면역세포를 활성화하는 역할을 수행하여 각종 세균, 바이러스, 박테리아에 대한 저항력을 끌어올리는 효능이 있다.

 

 

3. 초유(Colostrum)

 

 

콜로스트럼이라고 불리는 초유는 포유류가 새끼를 분만한 후 4~5일이라는 짧은 기간동안만 생산되는 젖을 말한다. 초유는 일반유와는 함유성분이 확연이 다르며 그 효능 또한 큰 차이가 있다. 초유에는 면역글로불린이라는 물질이 일반 우유에 비해 1200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면역글로불린은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초유에 함유된 락토페린은 강력한 항바이러스, 항박테리아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초유에 함유된 락토페린은 특히나 가장 순수한 형태의 성분으로 그 효능이 더욱 강력하여 각종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데 효능이 있다.

 

 

4. 새싹보리(Sprouts barley)

 

 

새싹보리는 13~20일 정도 자란 어린 보리의 잎을 말하며 신체 독소 해독에 탁월한 능력을 지니고 있다. 장 건강은 면역력과 직결되어 있는데, 새싹보리는 장 내의 노폐물을 배출시킴으로서 신체의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 또한 새싹보리에는 베타글루칸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신체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준다.

 

 

 

5. 스피루리나(Spirulina)

 

 

스피루리나는 시아노박테리아라는 남세균의 일종으로 영양학적 가치와 비율이 매우 뛰어나 우주인 식량으로 채택될 정도로 유명한 슈퍼푸드 중 하나이다. 스피루리나에 함유되어 있는 엽록소는 신체의 해독작용을 도와 면역력을 증진시킨다. 또한 스피루리나에 함유된 피코시아닌, 베타카로틴 등의 성분은 면역력을 끌어올리는 데 효능이 있다.

 

 

6. 보스웰리아(Boswellia)

 

 

흔히 관절 건강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 보스웰리아는 그 밖에도 항균, 면역력 증진 효능도 가지고 있다. 보스웰리아에는 타르펜이란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 성분은 피톤치드와 비슷한 작용을 하여 강력한 항균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보스웰리아는 백혈구와 T세포를 활성화하여 각종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증대시킨다. 더불어 면역글로불린과 항체의 생성에도 관여하여 신체의 면역체계가 건강히 유지될 수 있도록 돕는 효능도 있다.

 

 

7. 카카두플럼(Kakadu plum)

 

 

카카두플럼은 지구상에서 가장 높은 비타민C 함량을 자랑하는 과일이다. 비타민C는 신체의 면역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성분으로 감기 예방에 탁월하다는 점은 익히 알려진 바 있다. 이러한 비타민C를 다량 함유하고 있는 카카두플럼은 신체의 면역력을 끌어올리는 데 도움을 준다.

 

 

8. 프롤린 유산균(Proline Probiotics)

 

 

장은 신체의 면역력을 관장하는 가장 중요한 기관이다. 따라서 장 건강이 곧 면역력 증강과 직결된다고 볼 수 있다. 유산균은 이러한 장 내의 유해균과 유익균의 비율을 조절함으로써, 장 건강을 개선시키고 면역력 증강에 관여한다. 이 중 프롤린 유산균은 아미노산을 갑옷으로 두르고 있어 장 내 생존능력이 다른 유산균에 비해 뛰어나다. 때문에 프롤린 유산균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장 기능을 개선시키고 영양소 흡수능력과 대사작용을 개선하여 면역력을 증대시킨다.

 

 

 

9. 오크라(Okra)

 

 

오크라에는 뮤신, 팩틴, 칼륨 등의 해독능력이 뛰어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장 건강을 개선시키고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효능이 있다. 또한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 훌륭한 면역력 강화 식품 중 하나이다.

 

 

10. 스쿠알렌(Squalene)

 

 

스쿠알렌은 트리테르페노이드계 불포화 탄화수소로 여러 식품군에 함유되어 있는 기름의 일종이다. 스쿠알렌은 특히 상어의 간에 다량 함유되어 있기에 상어간유를 스쿠알렌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스쿠알렌은 테르펜을 기본으로 하는 분자식을 가지고 있어 강력한 살균작용을 수행한다. 또한 스쿠알렌은 항산화와 해독 효능이 있어 각종 유해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신체 저항력을 높이는 데 관여한다.

 

 

11. L-글루타민(L-glutamine)

 

 

글루타민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단백질을 합성하는 기능을 하기에 운동인들이 주로 찾는 보충제이다. 글루타민에는 단백질 합성의 기능 외에도 면역기능에 관여하는 림프구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수행하여 신체 전반의 면역력을 끌어올리는 데 도움을 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