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영양정보

항산화와 피부미용에 좋은, 스쿠알렌(Squalene)의 6가지 효능과 부작용

by Radimin_ 2020. 2. 13.
반응형

 

 

항산화, 항균, 항바이러스 기능을 가진 기름, 스쿠알렌(Squalene)

 

 

스쿠알렌은 기름의 일종으로, 사람과 동식물에 두루 함유되어 있는 트리테르페노이드계 불포화 탄화수소이다.

 

스쿠알렌은 인체에서 합성 및 생성되는 물질로 우리가 섭취하는 식품군에도 함유되어 있는 물질이다.

 

특히 상어의 간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상어간에서 추출한 기름(상어간유)을 스쿠알렌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스쿠알렌은 노화가 진행될수록 생성이 더뎌지고 부족해져 중, 노년층들의 경우 따로 챙겨먹는 것이 권장되며, 스쿠알렌 특유의 각종 효능들이 있어 젊은 사람들도 영양제로 많이 찾는 성분 중 하나이다.

 

스쿠알렌은 여성호르몬, 남성호르몬, 비타민D 등을 합성하는 데 관여하는 원료이며, 특히 오늘날 현대인들의 비타민D 결핍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스쿠알렌(Squalene)의 효능

 

 

1. 항산화 작용

스쿠알렌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일종의 산화방지제 역할을 한다. 스쿠알렌을 섭취하면 인체에 쌓인 각종 산화물을 제거할 뿐만아니라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세포의 손상을 방지하고 젊은 신체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항균 효과

스쿠알렌은 테르펜을 기본으로 하는 분자식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물질은 강력한 살균작용을 한다. 때문에 스쿠알렌은 인체에 침입한 각종 유해균을 사멸시키는 항균 작용을 한다. 실제 실험에서 칸디다균, 포도구균, 이질균, 대장균 등의 유해균을 억제 및 사멸시키는 효능이 밝혀졌다. 따라서 스쿠알렌을 복용할 경우 각종 세균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3. 독소 배출 효능

스쿠알렌은 인체에 축적된 중금속, 환경호르몬 등의 각종 독성물질을 배출하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스쿠알렌을 섭취할 경우 각종 유해독소로 인한 질병 및 노화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4. 피부미용에 효능

스쿠알렌이 지닌 항산화 효능은 피부세포의 노화를 억제하고 피부손상을 예방하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스큐알렌을 섭취하면 피부노화 방지를 통한 피부미용 효과를 얻을 수 있다.

 

 

5. 면역력 증강

스쿠알렌이 지니고 있는 항산화 효능과 해독능력은 신체의 면역력을 증강시킨다. 따라서 스쿠알렌을 복용할 경우 각종 유해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면역력을 기를 수 있고, 세균과 바이러스로 인한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6. 항암 작용

스쿠알렌은 T세포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데 T세포의 기능이 활성화 되면 암세포의 생성 및 증식을 억제하게 된다. 따라서 스쿠알렌은 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스쿠알렌(Squalene)의 부작용

 

 

1. 제품의 안전성 문제

스쿠알렌은 주로 상어간유의 형태로 유통되는데, 상어는 해양 생태계에서 최상위 포식자이기에 중금속 등 각종 유해물질이 축적될 수 있다. 따라서 제품을 구매할 때 안전성이 검증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2. 과다섭취 시 부작용

스쿠알렌을 과다섭취할 경우 설사 등 각종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에 하루 권장섭취량인 10g을 지켜 섭취하는 것이 좋다.

 

3. 고지혈증 및 당뇨 환자의 경우

스쿠알렌은 기름 성분이므로 고지혈증 환자나 당뇨 환자에게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따라서 해당 환자의 경우 전문의와 상의 후 복용하는 것이 좋다.

 

참고영상 - 스쿠알렌과 피부미용

 

네슈라 제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