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영양정보

혈당수치 개선에 힘을 발휘하는, 여주(Bitter melon)의 7가지 효능과 부작용

by Radimin_ 2020. 4. 17.
반응형

 

 

여주(Bitter melon)란?

 

 

여주는 박과에 속하는 식용식물로 세계에서 즐겨 사용되는 식재료 중 하나이다.

 

특유의 쓴 맛 때문에 비터 멜론이라고도 불리는 여주는 독특한 풍미도 있지만 건강 상의 이점 또한 매우 많은 약용식물이라고 할 수 있다.

 

여주는 고대서부터 약용으로 쓰여온 만큼 약재로서의 효능은 역사적으로 검증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특히 혈당수치를 낮추는 데 강력한 효능이 있어 당뇨병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여주는 100g당 19kcal이라는 낮은 열량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영양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비타민C와 비타민A, 엽산이 풍부할 뿐만아니라 칼슘, 철분, 아연, 셀레늄, 마그네슘 등 미네랄도 풍부하다.

 

또한 신체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탄닌, 사포닌, 알칼로이드, 클로로겐산 등 다양한 영양성분들이 풍부하여 건강에 도움을 준다.

 

여주(Bitter melon)의 효능

 

 

1. 혈당수치 조절에 도움

여주에는 인슐린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단백질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때문에 여주를 섭취할 경우 비정상적인 혈당수치를 정상적으로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여주에 함유된 모모르데신이라는 성분은 신장과 위를 건강하게 하며, 카란틴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킨다. 게다가 GI지수가 매우 낮기 때문에 혈당을 상승시키지 않아 당뇨병 환자들의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 다이어트에 도움

여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식이섬유는 섭취시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줄 뿐만아니라 소화되지 않고 배출되므로 식단의 전체적인 칼로리를 낮추어 과도한 열량을 섭취하는 것을 예방해준다. 또한 여주에 함유된 인슐린 유사 단백질은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여 당이 체지방으로 축적되는 것을 막아 체지방 증가를 억제해준다. 또한 여주에 함유된 공액리놀레산은 다이어트 보조제로 시판될 만큼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여주를 섭취하면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된다.

 

 

3. 면역력 증강

여주에는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때문에 여주를 섭취하면 신체가 각종 바이러스, 박테리아, 세균, 염증 등으로부터 대항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며 질병에 대항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다.

 

 

4. 콜레스테롤 수치 계선

여주에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다. 때문에 혈관에 축적될 수 있는 콜레스테롤을 줄여주어 전체적인 혈류를 개선시킬 뿐만아니라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5. 항산화 효능

비타민C는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 중 하나이다. 여주에는 비타민C가 하루 권장량의 140%에 이를 정도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여주를 섭취하면 비타민C의 공급이 원활해져 체내에 축적된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세포 손상을 막고 신체 노화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밖에도 카로티노이드, 이소플로본 등의 항산화 성분도 함유하고 있다.

 

 

6. 눈 건강에 도움

여주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 중 하나로, 여주를 섭취하면 각종 눈과 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시력감퇴를 예방하는 효능을 누릴 수 있다.

 

 

7. 피부미용에 효능

여주에 함유된 각종 항산화 성분은 피부의 노화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여주를 섭취할 경우 피부가 노화되는 것을 막고 깨끗하고 투명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여주(Bitter melon)의 부작용

 

 

1. 임산부 및 모유수유 여성의 경우

여주에는 임산부에게 도움을 주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긴 하지만, 그 밖에 자궁수축을 유발하는 성분들도 같이 함유하고 있으므로 임산부 및 모유수유 여성은 섭취해서는 안된다.

 

2. 당뇨병 환자의 경우

여주가 혈당 수치를 개선하고 당뇨 증상 개선에 효능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전문적인 혈당 관리가 필요한 당뇨병 환자의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의하여 여주 섭취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3. 설익은 여주의 씨앗은 섭취하지 말 것

설익은 여주의 씨앗에는 독성을 띠는 쿠쿠르비타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복통, 구토, 설사와 같은 증상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설익은 여주의 씨앗은 섭취를 피해야 한다.

 

4. 과다섭취 시 부작용

여주에는 베타엘라테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을 과다섭취할 경우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과다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다.

 

참고영상 - 혈당 잡는 여주의 효능

 

채널A Entertainment 제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