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에 특효인 3대 장수식품, 양배추(Cabbage)의 9가지 효능과 주의사항

Posted by 딤레인
2019. 6. 6. 06:45 건강정보/영양정보

 

 

3대 장수식품으로 꼽힌 양배추(Cabbage)

 

 

양배추는 전 세계적으로 두루 쓰이는 대중화된 저렴한 식재료 중 하나이다.

 

하지만 흔하다는 이미지와는 달리 그 효능 면에 있어선 절대로 무시하지 못할 식재료이다.

 

건강에 유익하기로 유명한 브로콜리, 케일과 어깨를 견주어도 결코 뒤지지 않는 건강식품이 바로 양배추라 할 수 있다.

 

서양에서는 요거트, 올리브와 더불어 3대 장수식품으로 꼽힐 정도이다.

 

양배추에는 비타민A, 비타민B군, 엽산, 비타민C, 비타민K 등 각종 비타민이 풍부할 뿐만아니라 칼슘, 칼륨, 망간, 마그네슘, 철분,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등 각종 미네랄 및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때문에 양배추 녹즙이나 양배추 즙, 양배추 삶은 물까지 건강에 도움이 될 정도로 양배추 관련 건강제품도 잇달아 출시되고 있다.

 

또한 양배추는 찌개, 탕, 볶음, 샐러드 등 각종 요리에 두루 어울릴 정도로 맛이 좋은 채소이기 때문에 요리에 적극 활용할 경우 맛과 영양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훌륭한 식단을 꾸릴 수 있어 매력적인 식재료이다.

 

 

양배추(Cabbage)의 효능

 

 

1. 항산화 효과

양배추에는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이라고 하는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산화방지제로 체내에서 세포의 손상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C도 항산화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양배추를 섭취하면 세포의 손상을 방지하여 노화를 억제하고 몸을 건강히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다이어트에 도움

양배추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노폐물의 배출을 돕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양배추에 함유된 칼륨은 나트륨의 배출을 촉진하여 나트륨 과다로 인한 부종을 가라앉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3. 항염 작용

양배추의 항산화 작용은 염증을 억제하고 가라앉히는 항염작용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양배추를 섭취하면 몸 안에서 발생하는 각종 염증을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4. 소화에 도움

양배추에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양배추에 함유된 식이섬유가 장 운동을 돕고 변이 딱딱해지는 것을 막아 변비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양배추에는 펨신, 트립신, 디아스타아제라는 소화를 돕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작용을 돕는다.

 

5. 위장 관련 질환에 도움

양배추는 천연 위장약이라고 불릴 정도로 위장 질환에 큰 효과가 있다. 일본에서는 양배추를 원료로하여 만든 카베진이라는 위장약이 있는데, 일본에선 꽤 오래전부터 국민위장약이라고 불릴 정도로 그 효과가 검증된 약이다. 이는 양배추가 위염, 위궤양, 속쓰림 등 위장 관련 질환에 특효가 있음을 방증한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U와 설포라판이라는 물질은 헬리코박터균을 사멸하는 효능이 있어 위 건강에 도움을 준다.

 

6. 심장 질환에 도움

양배추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항산화제 역할을 수행하는데, 특히 심장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물질이다. 따라서 양배추를 섭취하면 안토시아닌의 작용으로 인해 심혈관계 작용을 원활히 할 뿐만아니라 각종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7.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양배추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관리하는 데 양배추가 도움이 될 수 있다.

 

 

8. 혈압 수치 개선

양배추에 풍부한 칼륨은 혈액 내 나트륨 수치를 조절하여 혈압이 정상적인 수치로 유지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양배추를 자주 섭취하면 혈압 수치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9. 항암 효과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K, 비타민U, 설포라판 등의 성분은 암세포의 생성과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양배추를 꾸준히 섭취하면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양배추(Cabbage) 관련 주의사항

 

 

1. 과다섭취로 인한 부작용

양배추를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섬유질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어 복부팽만,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다.

 

2. 갑상선 질환이 있는 경우

양배추는 갑상선 질환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어, 해당 질환자는 양배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3. 양배추 관련 건강식품 고르는 법

양배추를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방법에는 양배추즙, 양배추녹즙, 양배추환 등의 제품을 섭취하는 방법이 있다. 이러한 제품은 양배추를 가공한 제품으로 우선적으로 양질의 양배추를 원료로 사용하였는지를 따지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부형제나 기타 첨가물들을 따져 최소한의 첨가물이 함유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참고영상 - 위장을 지키는 채소 '양배추', 위궤양과 암에 뛰어나

 

JTBC Entertainment 제공

 

제한 없는 할인 + 적립 혜택 

최저가 영양제 해외직구 포탈

iHerb에서 카베진 검색하기

추천인 코드 : ART3370 입력하면

첫 구매 회원 10% 할인

기존 회원 5% 할인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한 번씩만 

부탁드립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