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영양정보

다이어트와 변비, 피부미용에 효과적인 곡물, 카무트(Kamut)의 7가지 효능과 부작용

by Radimin_ 2019. 8. 1.
반응형

 

 

카무트(Kamut)란?

 

 

카무트는 고대 이집트에서 재배되던 곡물 중 하나인 호라산밀의 일종이며 최근 건강식품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는 식품이다. 

 

대부분의 인류가 곡물을 주식으로 삼고 있기에 주식이 되는 곡물의 영양성분은 이를 섭취하는 사람의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카무트는 셀레늄을 포함한 다량의 미네랄과 더불어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영양성분의 배합 또한 훌륭하여 이상적인 곡물 중 하나로 꼽히는 식품이기도 하다.

 

 

또한 카무트에는 단백질과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도 효능이 있어 국내에 이름을 알리기 시작하였다.

 

 

카무트(Kamut)의 효능

 

 

1. 다이어트에 효과

카무트에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다. 따라서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주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하다. 또한 다른 곡물에 비해 단백질이 풍부해서 탄수화물과 단백질 간 균형을 유지하면서 식단을 짜는 데 용이하며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카무트는 다이어트에 적합한 식품이라 할 수 있다.

 

 

2. 변비 예방에 효과

카무트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 

 

 

3. 항산화 효능

카무트에는 다량의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다. 셀레늄은 미네랄의 일종으로 신체에 흡수되면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수반한다. 이밖에도 비타민E,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 따라서 카무트를 섭취하면 신체에 쌓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손상을 막고 노화를 방지하여 신체 나이를 젊게 유지하는 데 효과가 있다.

 

 

4. 콜레스테롤 조절

카무트에는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어 카무트를 섭취할 경우 혈관에 쌓인 나쁜 콜레스테롤 LDL을 줄이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을 높여 혈관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된다.

 

 

5. 면역력 증강

카무트에 함유된 다량의 식이섬유는 장 내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여 장을 건강하게 한다. 장은 신체 면역력 유지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기 중 하나이므로, 카무트를 섭취하면 면역력이 증강된다. 또한 카무트에 함유된 마그네슘, 셀레늄 등의 미네랄 성분들이 면역력 증진을 돕는다.

 

 

6. 피부미용에 효과

카무트가 가지고 있는 강력한 항산화 효능은 신체의 나이를 젊게 유지시켜줄 뿐만아니라 피부 노화를 억제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 따라서 카무트를 섭취하게 되면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 

 

 

7. 뼈 건강에 도움

카무트에는 다량의 마그네슘과 칼슘이 함유되어 있다. 마그네슘과 칼슘은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성분들로 카무트를 섭취하게 되면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골다공증 등 각종 골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카무트(Kamut)의 부작용

 

 

1. 셀레늄 과다섭취 주의

카무트에는 셀레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셀레늄은 과다섭취하게 될 경우 각종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른바 셀레늄 중독에 걸릴 수 있다. 따라서 카무트를 섭취할 때에는 적정 섭취량인 100g을 지켜 섭취하는 것이 좋다.

 

2. 소화 장애

카무트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따라서 카무트를 과다섭취할 경우 과도한 식이섬유가 장 운동에 일시적인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참고영상 - 항암의 공물 '카무트'를 이용한 '식초' 만들기

 

TVCHOSUN 제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