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록소를 품고있는 슈퍼곡물, 프리카(Freekeh)의 6가지 효능과 부작용

Posted by 딤레인
2019. 8. 8. 06:56 건강정보/영양정보

 

 

프리카(Freekeh)란?

 

 

프리카는 중동지방에서 생산되는 곡물의 한 종류로 특이하게도 녹색을 띠는 통곡물의 일종이다.

 

프리카가 녹색을 띠는 이유는 독특한 수확 과정에 있는데, 프리카가 덜 익어 초록색일 때 수확하여 가공을 거치기 때문이다.

 

때문에 녹색 곡물 프리카에는 엽록소 함량이 다른 곡물에 비해 월등히 높다.

 

또한 불용성 식이섬유와 저항성 전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GI지수가 낮아 혈당 관리에도 도움이 되는 곡물이다.

 

더불어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함유되어 있다는 점도 다른 곡물과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영양학적 이점 때문에 서양에서는 이미 대표 건강식, 슈퍼푸드 중 하나로 자리매김한 곡물 중 하나이다.

 

 

프리카(Freekeh)의 효능

 

 

1. 다이어트에 효능

프리카는 GI지수가 낮은 곡물 중 하나이다. 때문에 여러 도정 과정을 거쳐 GI지수가 높은 쌀밥이나 밀가루와 비교하여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지 않고 혈당 지수를 급격하게 높이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큰 도움을 준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주는 점도 프리카의 다이어트 효능 중 하나이다.

 

 

2. 장 건강에 도움

프리카에는 불용성 식이섬유와 저항성 전분이 풍부하다. 불용성 식이섬유는 장 내에 쌓인 노폐물을 흡착하여 배출시키는 과정에 도움을 줌으로써 장을 해독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저항성 전분은 프로바이오틱스 균의 먹이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유익균인 프로바이오틱스 균이 장 내에서 생존 및 활성화되는 것을 도움으로써 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3. 눈 건강에 도움

프리카에는 다른 곡물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루테인과 지아잔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안구의 황반에 존재하는 시각색소인데, 이 색소는 눈 건강과 시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함유된 프리카를 섭취할 경우 눈 건강을 지키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4. 변비에 효과

프리카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 내에서 변이 딱딱하게 굳는 것을 방지하고 장 활동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도와 변비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5. 면역력 증강

프리카는 장 건강에 특히 효능을 보이기 때문에 면역력과 직결된 장 건강에 도움을 줌으로써 신체 전반적으로 면역력을 끌어올리는 데 도움을 준다.

 

 

6. 해독 및 항산화 작용

프리카에는 다른 곡물에 비해 엽록소가 매우 풍부하다. 엽록소는 신체 전반에 쌓인 독소를 해독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손상을 막는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프리카를 섭취할 경우 신체 해독 효과와 더불어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다.

 

 

 

프리카(Freekeh)의 부작용

 

 

1. 소화 장애 유발

프리카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식이섬유를 적정량 섭취하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되지만, 과다섭취할 경우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어 프리카의 하루 섭취량인 250g 내에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2. 몸이 찬 사람은 섭취에 주의

프리카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는 식품이다. 따라서 평소에 몸이 찬 사람은 프리카를 섭취할 때 주의하는 것이 좋다.

 

참고영상 - 고대음식 슈퍼푸드 '프리카Freekeh'

 

맛상무 제공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