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영양정보

세계10대건강식품, 히카마(Jicama)의 5가지 효능과 부작용

by Radimin_ 2019. 11. 7.
반응형

 

 

히카마(Jicama)란?

 

 

히카마는 맥시코 감자라고도 불리는 구근류의 일종이다.

 

그 자체로 맛이 부드럽고 달콤하고 고소하기에 식용으로도 많이 쓰이는 작물이다.

 

따라서 감자나 무 대신에 사용할 수 도 있는 식용 작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히카마는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될 정도로 그 영양학적 우수성이 뛰어나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히카마(Jicama)의 효능

 

 

1. 당뇨에 효능

히카마는 GI지수가 감자나 고구마에 비해 낮은 편이다. 또한 히카마에 함유된 이눌린이라는 성분은 혈당 상승을 억제한다. 이는 히카마를 섭취해도 혈당 상승이 더디게 일어난다는 것을 뜻하며, 혈당관리가 필요한 당뇨 환자들에게 좋은 식품이다. 

 

 

2. 피부미용에 도움

히카마에서 분비되는 끈적한 점액 안에는 뮤신과 콜라겐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뮤신과 콜라겐은 피부 미용에 도움을 주는 물질로, 히카마를 섭취하면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3. 변비 예방

히카마에는 다량의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다. 섬유질은 대장 안에서 노폐물과 흡착하여 배출될 뿐만아니라 대장 안에서 발효되며 생산되는 부티르산은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다.

 

 

4. 다이어트에 도움

히카마는 GI지수가 감자, 고구마에 비해서도 낮으면서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고,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지속되는 포만감을 제공해 준다. 따라서 다이어트 시 히카마를 활용하면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5.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히카마에는 식물성 식이유황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유황성분은 뭉쳐진 혈전을 용해하고 혈행을 개선하여 심혈관계의 부담을 덜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조절하기에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

 

 

 

히카마(Jicama)의 부작용

 

 

1. 다른 부위 식용 금지

히카마의 줄기나 콩 등은 섭취할 수 없다. 론테논이라는 살충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섭취해서는 안된다.

 

2. 과다섭취 시 부작용

히카마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 증세가 동만될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참고영상 - 차세대 슈퍼푸드! 히카마, 멀꿀

 

KBS News 제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