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빠지는 발효음료, 콤부차(Kombucha) 7가지 효능과 부작용

Posted by 딤레인
2019. 11. 21. 06:20 건강정보/영양정보

 

 

콤부차(Kombucha)란?

 

 

콤부차는 중국 한나라 시대에서부터 기원된 음료로 이후 유럽과 서양에 퍼져나간 발효음료 중 하나이다.

 

홍차나 녹차에 설탕 및 여러 효모, 미생물 등을 넣고 발효시킨 음료이기 때문에 여러 유익균들을 함유하고 있고 각종 이로운 영양소들이 가득한 음료이다.

 

미국에서는 이미 건강음료로 자리잡아 폭넓게 수요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우리나라에는 비교적 최근에서야 콤부차의 존재가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콤부차(Kombucha)의 효능

 

 

1. 다이어트에 도움

콤부차에는 발효 과정 중 발생하는 다양한 유기산들이 함유되어 있다. 유기산은 체지방을 분해하고 체지방 축적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또한 콤부차는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 칼로리 소모를 높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2. 피로회복

콤부차에는 초산이 함유되어 있다. 초산은 몸에 쌓인 피로물질과 젖산을 제거하고 시트르산의 생성을 촉진하여 신체의 에너지원으로 쓰이도록 돕는다. 또한, 콤푸차에 함유된 카페인과 비타민B는 신체의 에너지를 끌어올리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콤부차를 자주 음용하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

 

 

3. 콜레스테롤 조절

콤부차는 나쁜 콜레스테롤 LDL을 줄이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을 늘리는 기능을 한다. 또한 세포벽을 재생하는 데에도 관여하기 때문에 심혈관계 질환들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4. 기관지 질환 완화에 도움

콤부차에는 테오필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테오필린은 기관지 질환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물질로 콤부차에도 상당량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콤부차를 마시면 기관지 질환의 개선을 기대해볼 수 있다.

 

5. 장 건강에 도움

콤부차는 발효과정에서 여러 유익한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만들어낸다. 이 프로바이오틱스들이 장에 도달하여 유해균을 억제하고 유익균을 증진시키기 때문에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도 개선시키는 효능이 있다.

 

 

6. 면역력 증강

콤부차를 마시면 장 건강이 개선되기 때문에 면역력이 향상된다. 또한 콤부차에 함유된 글루콘산이 신체의 해독에 관여하여 간에 축적된 독소들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7. 항산화 작용

콤부차에는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폴리페놀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콤부차를 마시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손상을 억제하여 노화를 막는데 도움이 된다.

 

 

콤부차(Kombucha)의 부작용

 

 

1. 임산부 및 모유수유 여성의 경우

콤부차는 발효과정에서 소량의 알코올이 발생한다. 따라서 임산부 및 모유수유 여성의 경우 음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2. 과다섭취 부작용

콤부차를 과다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 등 소화기 장애가 발생할 수 있고, 또 소량의 알코올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하루에 3잔 이상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3. 간, 신장 질환자의 경우

콤부차는 자칫 간과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음료이므로 간이나 신장 질환자는 음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참고영상 - 다이어트에 제격! 체중감량에 도움 주는 콤부차

 

TVCHOSUN 제공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