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영양정보

마그네슘과 비타민C가 가득한, 천년초(Eastern prickly pear cactus)의 7가지 효능과 부작용

by Radimin_ 2019. 12. 5.
반응형

 

 

천년초(Eastern prickly pear cactus)란?

 

 

천년초는 우리가 알고 있는 선인장의 한 종류로, 주로 관상용으로 쓰이다가 최근에 그 영양학적 우수성이 인정되면서 약용으로 쓰이고 있는 식물 중 하나이다.

 

천년초에는 식이섬유와 사포닌, 비타민C, 칼슘,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신체에 여러 이로운 효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 천년초 뿌리에는 인삼보다 훨씬 많은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어 그 효능이 주목된다.

 

천년초(Eastern prickly pear cactus)의 효능

 

 

1. 항산화 효능

천년초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 물질로서 신체에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노화를 억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천년초에 풍부한 비타민C는 천연 항산화제로서 신체의 노화를 억제하는 데 일조한다.

 

 

2. 피부미용에 효과

천년초에는 사과의 45배에 달하는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C는 피부의 노화를 늦춰 피부가 탱탱하고 맑게 유지되는 데 도움을 주므로 천년초를 섭취하면 피부건조증 등을 예방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된다. 

 

 

3. 면역력 증강

천년초에 함유된 비타민C는 신체의 면역력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따라서 천년초를 섭취할 경우 신체 면역력이 강해지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4. 장 건강에 도움

천년초에는 식이섭유가 매우 풍부하다. 천년초의 식이섬유는 장에 도달하여 장의 소화기능이 원활하게 수행되는 데 돕고 노폐물 배출을 돕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하고 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5. 관절 건강에 도움

천년초에는 멸치의 무려 9배나 되는 칼슘을 함유하고 있다. 풍부한 칼슘은 연골, 관절 등 각종 뼈와 관련된 질환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튼튼한 뼈와 관절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6. 숙취해소에 도움

천년초에는 비타민C를 비롯한 간 해독능력을 돕는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음주 후 간에 쌓인 독소를 해독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7. 콜레스테롤 조절

천년초에는 다량의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다. 사포닌은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고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심혈관계 건강에 도움을 준다.

 

 

 

천년초(Eastern prickly pear cactus)의 부작용

 

 

1. 과다섭취 시 부작용

천년초를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설사, 변비 등 소화계통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2. 수술을 앞두고 있는 환자의 경우

천년초는 피의 흐름을 원활히 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수술을 앞두고 있는 환자는 전문의와 상의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여야 한다.

 

참고영상 - 마그네슘의 제왕 천년초

 

TVCHOSUN 제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