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영양정보

위 점막을 보호하고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오크라(Okra)의 8가지 효능과 부작용

by Radimin_ 2020. 1. 16.
반응형

 

 

항산화, 장 건강, 위 건강, 눈 건강에 좋은 오크라(Okra)

 

 

오크라는 아프리카 북동부가 원산지인 다년생초의 식물로, 고추와 외관이 흡사하지만 맵지는 않은 식품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비교적 생소한 식재료이지만 서구권에서는 널러 이용되는 식재료이며, 이로운 성분들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건강식품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특히 비타민 군과 베타카로틴, 팩틴, 뮤신 등의 성분은 우리 몸에 각종 이점을 제공하여 오크라를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오크라(Okra)의 효능

 

 

1. 눈 건강에 도움

오크라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 두 물질은 신체 내에서 눈 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 베타카로틴 같은 경우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으로 눈의 노화를 막아 시력감퇴를 예방하며 비타민 A는 눈의 피로를 푸는 효능이 있다.

 

 

2. 위 건강에 도움

오크라에는 뮤신이라는 점액질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뮤신은 위에서 위벽과 위점막을 보호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위염, 위궤양, 위암 등 각종 위 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소화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3. 장 건강에 도움

오크라의 뮤신과 팩틴 성분은 장 내에 쌓인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오크라에 함유된 팩틴과 식이섬유는 장의 소화기능을 원활히 해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오크라를 꾸준히 섭취하면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

 

 

4. 면역력 증강

오크라에 함유된 뮤신, 팩틴, 칼륨 등의 다양한 성분들이 신체를 해독하는 작용을 수행하여 신체 전반적인 면역력을 끌어올리는 효능이 있으며, 특히 면역력과 직결되는 장 건강에 도움이 되므로 오크라를 꾸준히 섭취하면 신체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효능이 있다.

 

 

5. 항염작용

오크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륨은 신체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해독 및 배출하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각종 독소에 의해 유발되는 염증반응을 줄여주는 항염작용을 한다.

 

 

6. 항산화 효과

오크라에는 비타민 C를 비롯한 각종 비타민이 풍부한데, 특히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서 체내에 쌓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손상을 방지하고 노화를 억제하는 데 효능이 있다. 오크라에는 양배추의 3배에 해당하는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어 훌륭한 항산화 식품으로 꼽힌다.

 

 

7. 혈당 수치 조절

오크라의 팩틴과 미네랄 성분은 섭취된 당의 급속한 흡수를 막아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지연시켜 혈당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8. 임산부 건강에 도움

오크라에는 태아와 임산부의 건강에 꼭 필요한 대표적인 비타민인 엽산이 풍부하다. 따라서 오크라를 섭취하면 엽산의 필요량을 섭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오크라(Okra)의 부작용

 

 

오크라에는 특별한 독성물질을 함유하고 있지는 않아 비교적 안전한 식재료에 속한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며, 특히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남성의 전립선과 고환에 안좋게 작용하여 성 기능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참고영상 - 쉽고 간단한 오크라 밥상

 

SBS Entertainment 제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