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영양정보

간 건강과 신체 해독에 탁월한, 아티초크(Artichoke) 9가지 효능과 부작용

by Radimin_ 2019. 12. 26.
반응형

 

 

다이어트에서 간 건강 개선과 신체 해독까지 수행하는 아티초크(Artichoke)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이 특이한 식물은 18세기부터 유럽에서 식용 및 약용으로 재배되어왔다.

 

아티초크에는 비타민 A, B6이 풍부하고 마크네슘, 칼륨, 철분, 나트륨, 인 등 미네랄이 풍부하여 신체에 다양한 효능을 제공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최근에는 100대 항산화 식품 안에 들 정도로 항산화 효능 또한 인정받고 있는 대표적인 건강식품이다.

 

아티초크(Artichoke)의 효능

 

 

1. 다이어트에 도움

아티초크에는 시나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시나린은 체내의 지방분해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아티조크 자체의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손색이 없다.

 

 

2. 소화기 건강에 도움

아티초크에 함유된 풍부한 수용성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활발히하는 데 도움을 주며, 특히 이눌린이라고 하는 프리바이오틱스의 한 종류가 유산균의 먹이가 되어 장 내의 유익균 증식을 돕는다. 또한 시나린이라는 물질은 소화불량 증세를 개선시키는 효능이 있다.

 

 

3. 항산화 효능

아티초크에는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는데, 셀레늄은 시나린과 더불어 활성산소가 생성되어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방지해주기 때문에 산화로 인한 세포의 노화를 막아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준다.

 

 

4. 피부건강 및 탈모에 도움

아티초크에 함유된 비타민 E는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는 데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항산화 효능으로 인해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장 건강을 개선시키기 때문에 피부의 트러블을 방지하고 피부를 젊게 유지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탈모에도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5. 간 건강에 도움

아티초크에 함유된 시나린이라는 성분은 간의 해독을 돕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을 돕기 때문에 간 건강에 도움을 준다. 또한 숙취해소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6. 임산부 및 태아 건강에 도움

아티초크에는 임산부의 건강과 태아의 신체발달에 반드시 필요한 엽산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임산부의 건강에 특히 도움이 되는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7. 해독 작용

아티초크에 함유된 수용성 식이섬유와 칼륨은 체내에 쌓인 독소를 배출하는 데 효능을 발휘한다. 따라서 아티초크를 꾸준히 섭취하면 신체 해독에 도움이 된다.

 

 

8. 통풍 증상의 개선

아티초크는 신체의 요산 수치를 낮추는 기능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높은 요산수치로 인한 통풍 증상의 개선에 도움을 준다.

 

 

9.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아티초크에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루테올린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의 수치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 HDL의 수치를 개선시켜 콜레스테롤 수치를 전반적으로 개선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아티초크(Artichoke)의 부작용

 

 

1. 임산부 및 모유수유 여성의 경우

아티초크에 함유된 엽산이 임산부의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다른 요소로 인한 부작용에 대해서는 아직 충분한 연구가 되어 있지 않아, 임산부나 모유수유 여성의 경우 아티초크 섭취시 전문의와의 상담을 요한다.

 

2. 담석 환자의 경우

아티초크의 시나린 성분은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담석 환자의 경우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3. 알레르기 반응

아티초크의 경우 특정 사람에게 알레르키 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신체의 알레르기 반응을 잘 살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참고영상 - 한의사가 분석한 아티초크의 효능과 부작용

 

세상의 모든 리뷰 제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