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영양정보

NASA에서 채택한 우주인 식량 슈퍼푸드, 스피루리나(Spirulina)의 효능과 부작용

by Radimin_ 2019. 4. 15.
반응형

 

 

NASA에서 채택한 우주인 식량 슈퍼푸드, 스피루리나(Spirulina)의 효능과 부작용

 

 

스피루리나(스피룰리나)는 시아노박테리아라는 남세균의 일종으로, 슈퍼푸드에 선정되고 우주인 식량으로 채택될 정도로 영양학적 가치가 매우 높은 식품이다.

 

스피루리나는 단백질, 비타민B, 비타민E, 엽산, 베타카로틴, 이노시톨, 칼슘, 칼륨, 철, 구리, 아연, 망간, 셀레늄, 감마리놀렌산 등 필수 영양소를 모두 함유하고 있는 완전식품 중 하나이다.

 

 

엄청난 고단백 식품 중 하나로 스피루리나에 함유된 영양소 구성요소 중 단백질의 비중이 60~70%에 이를 정도로 단백질 함량에 있어서는 따라올 식품이 없다.

 

이러한 이유로 스피루리나는 건강보조식품 및 영양제로 유통되고 있으며, 보통 알약이나 분말의 형태로 시판되고 있다.

 

스피루리나(Spirulina)의 효능

 

 

1. 다이어트에 도움

스피루리나는 그 영양학적 우수성과 이상적인 영양소 함유량으로, 다이어트로 인해 부족해질 수 있는 영양소를 보충해주는 완전식품이다. 칼로리는 낮으면서 다양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 스피루리나를 함께 복용하면 다이어트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각종 신체적 증상(변비, 모발손상, 위장장애, 면역력 저하 등)을 예방할 수 있다. 특히 스피루리나는 소화흡수율이 95%에 이르기 때문에 영양소 보충 식품으로서 매우 높은 효율성을 보인다.

 

 

2. 면역력 강화

스피루리나에는 피코시아닌, 베타카로틴 등 면역력을 강화해주는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스피루리나를 꾸준히 복용하면 각종 질병에 대한 신체 저항력을 키워주고 건강한 신체를 갖도록 도움을 준다.

 

3. 간 건강에 도움

스피루리나에 풍부한 양질의 단백질은 간이 제 기능을 원활히 수행하는 데 도움을 준다. 각종 독소를 해독하는 과정 중에 손상을 입은 간세포는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함으로서 회복될 수 있는데, 스피루리나는 간이 회복되는 데 필요한 각종 영양소를 두루 갖추고 있고 흡수율또한 뛰어나 현대인의 지친 간을 케어하는 데 도움을 준다.

 

 

4. 뼈 건강에 도움

스피루리나의 칼슘 함량은 우유의 10배에 이른다. 스피루리나의 풍부한 칼슘은 뼈와 관련된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

 

5. 항산화 작용

스피루리나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영양소가 풍부하다. 항산화 작용을 통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손상을 방지하여 노화를 억제하고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6. 여드름 및 각종 피부 알레르기 개선

스피루리나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인 감마리놀렌산은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특히 면역 과민반응에 의한 각종 피부트러블을 개선하는 데 효능이 있다. 따라서 여드름뿐만 아니라 아토피나 각종 피부 관련 알레르기 증상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

 

7. 디톡스

스피루리나에는 엽록소가 풍부한데, 엽록소는 체내의 독소를 해독하고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따라서 스피루리나를 주기적으로 복용하면 해독효과에 의해 피부를 맑게하고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스피루리나(Spirulina)의 부작용

 

 

1. 신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

스피루리나에는 고함량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다. 단백질을 과다섭취할 경우 신장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복용에 주의하는 것이 좋고 건강한 사람이라도 과다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2. 해산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해산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스피루리나를 복용했을 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3. 페닐케톤뇨증을 앓고 있는 경우

페닐케톤뇨증을 앓고 있는 환자가 스피루리나를 복용할 경우 해당 질환을 악화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는 스피루리나가 페닐알라닌을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페닐케톤뇨증을 앓고 있는 환자라면 스피루리나의 복용을 피해아 한다.

 

4. 자가면역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스피루리나는 자가면역질환자의 증상을 악화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따라서 해당 질환자는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5. 임산부 및 모유수유 여성의 경우

스피루리나는 임산부 및 모유수유 여성에 대한 안전성이 충분히 검증되지 않아 예상치 못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해당 여성은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스피루리나(Spirulina) 복용법

 

 

스피루리나는 크게 알약의 형태와 분말의 형태 제품으로 나뉜다.

 

스피루리나 함량은 각 제품마다 상이하므로, 제품 내 설명서를 꼼꼼히 확인하여 과다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다.

 

알약의 형태는 설명서의 권장 복용량을 따라 복용하면 된다.

 

분말의 경우 물에 타서 먹거나, 요거트 혹은 각종 음식에 첨가해서 먹는 방법도 있다.

 

참고영상 - 매일 챙겨먹는 스피루리나 리뷰

 

오프로 Oh Pro 제공

 

제한 없는 할인 + 적립 혜택 

최저가 영양제 해외직구 포탈

iHerb에서 스피루리나Spirulina 검색하기

추천인 코드 : ART3370 입력하면

첫 구매 회원 10% 할인

기존 회원 5% 할인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한 번씩만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