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영양정보

골다공증과 변비에 뛰에난 효능, 푸룬(Prunes)의 효능과 부작용

by Radimin_ 2019. 10. 10.
반응형

 

 

눈건강, 뼈건강, 장건강, 다이어트 등에 효능을 보이는 만능 건과일 푸룬(Prunes)

 

 

푸룬은 자두를 말린 것을 말하며, 서양에서 생 자두는 플럼이라 칭하지만 말린 자두는 푸룬이라고 부른다.

 

푸룬은 맛과 풍미가 뛰어난 식재료임과 동시에, 뛰어난 영양학적 우수성으로 인해 건강식품으로도 매우 유명하다.

 

푸룬에는 칼슘, 구리, 붕소, 마그네슘 등 각종 미네랄과 더불어 비타민A, C, D, K 등 여러 비타민 군들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식이섬유와 안토시아닌 등이 풍부하다.

 

맛이 좋아 매일 섭취해도 부담이 없을 뿐만아니라 건강에도 이롭기 때문에 현대인의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푸룬(Prunes)의 효능

 

 

1. 장 건강에 효과

푸룬에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다. 따라서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시키는 효능이 있다. 또한 푸룬에는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성분이 풍부하여 프리바이오틱스의 역할을 해내기 때문에, 장 내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유익균의 증식을 도와 장 건강을 개선시켜 준다. 이 밖에도 소르비톨, 이사틴과 같은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장 건강에 좋은 식품이다.

 

 

2. 면역력 증강

푸룬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다. 비타민C는 신체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푸룬은 장 건강을 개선시키는데 장 건강은 신체의 면역력을 좌지우지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푸룬을 섭취하면 장 건강을 개선시켜 면역력을 증강시켜준다.

 

 

3. 항산화 효능

푸룬에 풍부한 비타민C와 폴리페놀, 안토시아닌은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으로서 푸룬을 섭취하게 되면 체내에 쌓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신체적 스트레스를 경감시켜주고 세포의 손상을 막아준다. 따라서 노화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건강한 체질이 유지될 수 있도록 돕는다.

 

 

4. 여성의 신체건강에 도움

푸룬에는 붕소가 풍부하다. 붕소는 여성호르몬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이는 노화가 진행될수록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불안정해지는 여성들의 호르몬 밸런스를 개선시켜주고 여성의 신체건강을 개선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5. 뼈 건강에 도움

푸룬에는 비타민K나 칼슘, 구리, 마그네슘 등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러한 미네랄들은 뼈 건강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푸룬을 섭취하면 미네랄의 보충이 용이해져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 또한 여성의 경우 골밀도를 향상시키는 작용을 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6. 눈 건강에 도움

푸룬에는 안토시아닌과 비타민A가 풍부하다. 이 두 성분은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로, 푸룬을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안구건조증이나 기타 눈과 관련된 질환들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7. 다이어트에 도움

푸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따라서 푸룬을 섭취하면 다량의 식이섬유를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어 식욕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푸룬은 유산균의 증식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장 내의 비만세균의 증식을 억제하여 체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되는 것을 막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푸룬(Prunes)의 부작용

 

 

1. 과다섭취 시 부작용

푸룬에는 이사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체내에 과도하게 흡수될 경우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과다섭취 시 소화불량 등의 장애를 유발할 수 있기에 하루에 4~6알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다.

 

2. 당과 관련하여

푸룬은 당도가 높은 식품이다. 따라서 칼로리도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하는 사람이라면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각종 첨가물이 포함된 경우도 있기 때문에 구매시 첨가물을 꼼꼼히 따져 구입하는 것이 좋다.

 

참고영상 -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 '푸룬' (엄지의 제왕)

 

MBN Entertainment 제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