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영양정보

활성산소로부터 건강을 지켜주는, 케르세틴(Quercetin)의 8가지 효능과 부작용

by Radimin_ 2020. 5. 4.
반응형

 

 

케르세틴(Quercetin)이란?

 

제품 예 / iHerb 제공

 

케르세틴(Quercetin)은 항산화물질로 유명한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으로 주로 채소류나 과일류에 함유되어 있다.

 

플라보노이드 계열 물질 중 식품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풍부한 항산화 물질이 바로 케르세틴인데, 항산화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각종 식품들에는 대부분 케르세틴이 함유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특히 양파와 캐모마일에 케르세틴이 풍부하다.

 

케르세틴은 식품을 통해 섭취가 가능하지만, 식생활이 불규칙한 현대인의 경우 항산화물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케르세틴만을 추출하여 만든 영양제가 시판되어 유통되고 있기도 하다.

 

케르세틴(Quercetin)의 효능

 

제품 예 / iHerb 제공

 

1. 항산화 효능

케르세틴은 항산화제인 플라보노이드계 물질 중 하나로 강력한 항산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케르세틴을 복용할 경우 체내에 축적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손상을 예방하고 세포 손상에 의한 노화를 억제하여 신체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항염 작용

활성산소는 세포를 손상시키고 특히 염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염증은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되는데, 퀘르세틴은 항염작용을 하여 이러한 염증반응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3. 항암 효능

케르세틴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암세포를 사멸하는 데 작용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건강한 식단에 더불어 케르세틴을 충분히 섭취해주면 암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4. 심혈관계 질환 예방

케르세틴은 신체 내에서 혈압을 낮춰 혈압수치를 조정하는 데 관여한다. 또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고 배출을 유도하기 때문에 혈관 내 노폐물이 축적되는 것을 어느정도 막아준다. 따라서 케르세틴을 섭취하면 비정상적인 혈압으로 인해 발생하는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우울증 증세 완화

케르세틴은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다. 이는 우울증의 각종 증세 중 불안감과 불면 증상을 완화시킴으로서 우울증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6. 신체 활력 증진

케르세틴은 특유의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피로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염증 반응을 억제하기 때문에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며 생활에 활기를 더해 준다.

 

 

7. 항바이러스 효과

케르세틴은 항산화 작용 이외에도 외부의 위험요소인 바이러스에 대한 강력한 억제력을 지니고 있다. 또한 감염된 세포가 복제되는 것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바이러스의 약물 내성을 방해하기 때문에 케르세틴을 충분히 섭취할 경우 코로나-19(COVID-19)등의 바이러스의 침입과 활동을 억제하여 바이러스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8. 비만 억제 효능

케르세틴은 비만세포가 비대해지는 것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신체의 염증반응을 억제하기 때문에 부종으로 인한 붓기를 가라앉혀주며 염증으로 인한 비만 악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케르세틴(Quercetin)의 부작용

 

제품 예 / iHerb 제공

 

1. 임산부 및 모유수유 여성의 경우

케르세틴은 각종 식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물질로, 특별한 부작용은 보고된 바 없으나 고도로 농축된 영양제 섭취시 임산부 및 모유수유 여성에 대한 안정성이 충분히 검증된 것은 아니므로 해당 여성은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2. 소화기 계통 부작용

케르세틴은 과다복용 시, 혹은 체질에 따라 메스꺼움이나 구토를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하루권장량인 500~1000mg을 지켜 복용하는 것이 좋다.

 

참고영상 - 양파껍질의 퀘르세틴은 항산화 작용 성분

 

KBS Life 제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