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탁월한 발효차, 보이차(Pu'er tea)의 7가지 효능과 부작용

Posted by 딤레인
2020. 1. 23. 06:45 건강정보/영양정보

 

 

지방분해, 혈행개선, 항산화 효능을 가지고 있는 보이차(Pu'er tea)

 

 

보이차는 중국의 8대 명차 중 하나에 들어갈 정도로 역사가 깊고 유명한 차다.

 

보이차의 가장 큰 특징은 후발효차라는 것인데, 일반 녹차가 발효과정이 없는 것과 비교해 보이차는 발효과정을 거쳐 녹차와는 다른 영양성분과 풍미를 가지게 된다.

 

보이차는 최근에 다이어트 차로 각광받고 있어 다이어트 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건강에도 이로운 점이 많아 최근 그 수요가 늘고 있는 식품 중 하나이다.

 

 

보이차(Pu'er tea)의 효능

 

 

1. 다이어트에 도움

보이차에는 갈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갈산은 지방의 소화 및 축적에 관여하는 리파아제라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는데, 때문에 우리가 섭취한 음식이 소화과정을 거칠 때 지방이 우리의 신체에 소화 흡수되는 작용을 억제하여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감소시킨다. 또한 보이차에 함유된 카테킨도 지방분해 및 축적 억제의 효능을 가져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2. 항산화 효과

보이차에는 항산화 성분으로 유명한 비타민C, 비타민E, 카테킨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 항산화 성분들은 체내에 쌓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손상을 막고 신체 노화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젊고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3. 스트레스 완화 및 진정효과

보이차에는 테아닌 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테아닌은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어 불면증과 우울증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특히 카페인의 효능을 억제하기 때문에 카페인 중독에도 효능이 있다.

 

 

4.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

보이차에는 혈액순환을 활발히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수족냉증이나 각종 혈액순환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5.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보이차에 함유되어 있는 탄닌은 혈관 내의 중성지방을 분해하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혈관에 쌓인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

 

 

6. 변비에 효과

보이차에는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는데, 보이차를 꾸준히 마실 경우 식이섬유를 통해 변비를 예방 및 완화시킬 수 있다.

 

 

7. 숙취해소에 도움

보이차는 이뇨작용을 활발히 하는 효능이 있으며 알코올 분해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

 

 

 

보이차(Pu'er tea)의 부작용

 

 

1. 카페인 과다 섭취 주의

보이차에는 녹차와 마찬가지로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다. 비록 보이차에 함유되어 있는 테아닌이 카페인의 작용을 억제하긴 하지만, 카페인을 배출시키는 것은 아니므로, 카페인 과다 섭취를 방지하기 위해선 적정량을 마시는 것이 좋다.

 

2. 탈수

보이차는 이뇨작용을 활발히 한다. 때문에 너무 많이 마시게 되면 몸 안에 수분부족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3. 변비 유발

보이차에 들어있는 식이섬유가 변비완화에 도움을 주긴 하지만 동시에 이뇨작용을 활발히 하여 수분부족을 야기할 수 있어 과도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변비를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 

 

4. 임산부 및 모유수유 여성의 경우

보이차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임산부 및 모유수유 여성에게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카페인이 철분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영양흡수에도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해당 여성은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다.

 

참고영상 - 놀라운 효과의 보이차, 장점과 주의할 점

 

TV CHOSUN 제공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